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이하 개헌특위)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개헌논의가 본격화된 가운데, 지방분권형 개헌을 위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국민행동 등 6개 단체는 18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갖고, 지방분권형 개헌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대선주자인 민주당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부겸 의원은 물론 국회 개헌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자치분권 문제는 단순히 중앙과 지방의 권한쟁의가 아니라 주권자인국민께 좀 더 책임 있게 일해보고자 하는 것"이라며 "민주주의 왜곡과 불합리를 극복하는 길, 그것이 자치분권 개헌헌법이며, 이를 위해 여러분들과 뜻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방정부 부도사태를 대비해 중앙정부는 대비책을 만들어야 한다. 다양한 도전 자체를 막기 위해 자치분권을 안 하겠다는 것은 국가미래 활력에도 반대로 가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김형기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상임의장은 "지금 대한민국이 겪는 총체적 난국은 과도한 중앙집권과 이를 견제하는 시스템 부재 때문"이라며 "중앙집권체제를 개혁하고 지방자치의 민주적 발전을 보장하는 지방분권 개헌이 이뤄져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다"고 역설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금이 개헌의 적기"라고 강조하며 1월 초 구성된 국회 개헌특위의 속도감 있는 진행을 주문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