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18일 박희태 전 국회의장과 이병석 전 국회부의장, 이한구 전 공천관리위원장,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 자체 징계 중 가장 강한 `제명` 결정을 내렸다.

비박(비박근혜)계로 탈당해 창당한 바른정당에서 활동 중인 비례대표 김현아 의원은 당원권 정지 3년을 처분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의 당 윤리위는 이날 두 번째 전체회의를 열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을 1차로 도려냈다.

윤리위는 또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따른 당 위기 책임을 물어 친박계의 맏형인 서청원 의원과 최경환·윤상현 의원에게 20일 출석해 소명하라고 결정했다.

이날 이루어진 `제명`에 대해 당내 충격파는 적지 않았다.

선거법 이외 사안으로 기소될 경우 통상 `당원권 정지`를 내린 뒤 최종 판결을 보고 유죄가 확정되면 `탈당 권유`를 통해 스스로 당을 떠나도록 해왔던 전례와 다르다는 점에서다.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로 위기에 빠지자 강도 높은 조치로 전면 쇄신하겠다는 인 비대위원장의 의중이 실려 있는 결정이라는 말이 나왔다.

이한구 전 위원장의 경우 기소된 상태는 아니지만 지난해 총선거 당시 공천관리위원장으로서 심각한 당내분열을 일으켰다는 정치적 책임을 물었다.

앞서 이병석 전 부의장은 제3자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법정 구속됐고, 현 전 수석은 엘시티 관련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또 박 전 의장은 골프 캐디 성추행으로 2014년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상득 전 부의장은 포스코 비리에 연루돼 징계 대상이었으나 전날 자진 탈당했다.

친박 핵심인 서 의원 등에 대한 징계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윤리위는 이들에게 당장 징계 조치를 내리지는 않았지만 20일 출석해 소명토록 했다.

서 의원에게는 총선에서 영향력 행사 여부 등 계파 활동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사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징계 결정이 내려지는 건 시간 문제가 됐다는 시각이 유력하다.

인 비대위 체제는 이와함께 당협위원장 교체를 위한 조직강화특위 심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조강특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도덕성 △당 충성도 △선거 기여도 △당선 가능성 등을 주요 심사기준으로 세우기로 했다.

1차 공모는 19일 마감한 뒤 설 연휴 전 심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