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당국자의 망발이 갈수록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번엔 외교수장이 공개적으로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망언은 내뱉었다.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은 어제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경기도 의회가 독도에 소녀상을 추진하는데 대한 질문을 받고 "다케시마는 원래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그런 입장에 비춰봐도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한국과 일본이 그렇지 않아도 `소녀상`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 같은 망언은 한·일 갈등을 부추기는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사정을 모를 바 없는 일 외무상의 발언은 노림수가 있는 의도된 것으로 의심하기에 충분하다.

문제는 일본의 도발에 대한 당국의 소극적인 대응 태도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또다시 부당한 주장을 한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항의 표시로 주한 일대사관 총괄공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항의`를 전달하는데 그쳤다. 다른 사안도 아니고 영토문제와 관련된 망언에 총괄공사를, 그것도 비공개로 부른 것은 지나치게 소극적인 저자세의 외교행위가 아닐 수 없다. 일본은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와 관련해 항의표시로 주한대사와 부산총영사를 한꺼번에 소환하는 초강경 조치를 취했다. 이뿐만이 아니라 한·일 통화스와프 협상 중단도 발표했다. 시민이 만든 `소녀상`을 문제 삼아 외교적 `망동`을 저질렀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의 망발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치밀한 계획아래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강력한 항의를 받거나 비난을 받으면 사과한 뒤 기회를 보아 또 일삼는다. 독도와 위안부 문제 등과 관련해선 더더욱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망언에 대해 우리 정부의 대응은 기껏해야 항의와 시정요구다. 외교적 마찰을 최소화 하려는 것이겠지만 과연 일본이 이러한 뜻을 받아들인 적이 있는지 묻고 싶다. 일본의 망발에 언제까지 수세적으로 있을 수만은 없다. 이제라도 사안에 따라 강력한 대응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