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현 가능성 높지 않아" 의견도

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17일 야 3당 연합의 개방형 공동경선 실시 및 공동정부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문재인 전 대표도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방식이라면 어떤 방식이든 환영한다"고 밝혔지만, 당내 경쟁자는 물론 다른 야당에서도 동조하지 않는 분위기여서 성사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좌담회를 갖고 "각 당의 당리당략과 후보의 유·불리를 넘어 촛불민심의 대의와 명령을 이행하기 위해 야 3당은 공동경선을 치러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촛불민심은 재벌, 노동, 정치 등 국가 대개혁을 요구하는데 민주당 단독으로 개혁추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과반수 의석이 확보돼야 국가 대개혁 실현할 수 있고 이를 위해 전제되는 건 야권 연립정부 수립, 야권 공동후보 선출"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대세론에 안주하면 큰코다친다"며 "지금이라도 민주당이 큰형님의 모습으로 열린 자세로 기득권 버리고 손 내밀면 (개혁)구상이 실현 가능하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특히 "2012년 대선에서 야권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던 문재인·안철수 후보는 공동정부와 공동경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 역시 "경선방식에 대해 당에 백지위임을 했으니, 당에서 정해주는 대로 따르겠다"면서도 "보다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방식이라면 촛불경선이든 또 다른 방식이든 다 환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과 당내 다른 경선주자들의 반응은 이와는 사뭇 다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전날 문 전 대표로부터 촛불공동경선을 논하는 긴급좌담회 참석을 제안받았지만, "당에서 룰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이유로 불참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변인인 박수현 전 의원은 당에 백지위임했다는 사실을 재차 소개한 뒤 "다만 경선후보 조기등록과 다양한 형태의 토론회를 자주 열어 후보 검증 및 국민 알권리를 확대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마찬가지다.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대표는 입을 모아 `결선투표제 도입`을 주장했다.

안 전 대표 측은 "공동경선론은 본질적으로 연대론인데, 국민들은 더는 정치인들의 이합집산을 원하지 않는다"며 "오히려 결선투표제 도입에 뜻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대표 역시 이날 방송인터뷰에서 "박 시장 등이 자꾸 외곽에서 자기들끼리 얘기하는 것을 보면 결코 (민주당 지도부와) 함께할 수 없지 않을까"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 분들이 민주당에서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고 답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