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서천군이 장항생태산업단지에 공해 유발업체에 대한 입주제한 조치 등 대책마련에 나서 지역내 경쟁업체와 서천군의 갈등이 일단락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타지역 국가공단은 사전에 환경 유발업종 등에 대해 입주제한 조치해 놓고 있는 반면, 현재 공사중인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는 공해유발 업종에 대한 입주를 제한하는 조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장항생태산단공해업종저지투쟁위원회는 지난 13일 노박래 군수를 면담하고 "장항국가생태산단만 공해업종이 들어 올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며 "서천군이 특단의 조치를 통해 입주제한을 해야 하며 기존 계약업체 문제도 서천군이 책임지고 해결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16일 서천군은 공해유발 업종의 입주 제한을 위해 입주업종 변경 고시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의, 추진하고 향후부터는 서천군과 입주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공해유발 업종이 들어 오지 못하도록 행정적으로 시스템을 만들어 나간다는 대책마련을 제시했다.

특히 공해 유발업체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및 군민들에 우려 등이 큰 만큼 건축허가 및 환경성 검토, 공해업종 입주제한 조례제정 등 서천군이 행정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서천군은 대책위원회 및 서천군발전협의회 등 사회단체들과 협력하여 기존 분양된 업체에 대한 분양계약 해지 건의서를 관계기관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서천군 관계자는 "서천군은 앞으로 한국산업관리공단 및 LH공사와 협의해 공해 유발 업종애 대한 입주강화를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며 "기존 분양 업체에 대해서도 관내 업체들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최대한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투쟁위측은 "서천군이 행정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하는지 좀더 시간을 두고 향후 대응책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