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선진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한 SOC(사회간접자본)사업비 85%를 상반기에 집행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에 비해 국비 지원이 줄어든 상황에서 올해 SOC 예산을 30.7%나 늘려 지역 경제 활성화 의지를 보이고 있다.

16일 시에 따르면, 2017년 SOC 분야 사업비 2979억 중 85% 이상을 상반기 내에 발주한다.

건설공사 때 지역업체의 참여율은 65%로 유지하도록 하고 100억 이상 공사에는 지역의 자재 사용과 지역민 고용을 촉진하도록 건설사와 시행사간 협약을 체결하도록 할 방침이다.

지역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SOC 분야의 투자를 늘리고 조기에 발주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구상이다.

또 하도급 대금의 지급보증 이행과 발주자가 직접 지불하는 방식을 권장하고 건설기계임대차 표준계약이 이행 되도록 분기별로 실태를 확인해 건설공사 현장에서 체불이 없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양승찬 시 교통건설국장은 "올해 정부의 SOC 예산은 전년대비 8.2% 감소했으나 대전시는 오히려 30.7% 증가한 2979억 원을 투자한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시의 의지가 강하다"고 말했다.

SOC사업은 대중교통 친화환경 조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시는 2025년 트램이 완공되면 트램 기반의 안전하고 편리한 선진 교통도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가 매년 약 1만 4000대씩 증가하는 반면 대중교통 이용객은 2년 연속 감소하는 등 과도기적인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20년 만에 시내버스를 증차한다. 촘촘한 버스교통망을 구축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승용차 이용을 줄이기 위해 IT기반 스마트 기술도 도입한다. 카세어링(600대 운행 예정), 카풀 앱 등 대체교통수단으로 승용차 이용자들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도심부 도로의 제한속도를 하향(60→50㎞/h) 조정하고 비정형교차로에 컬러레인처럼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시설도 늘릴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