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대형 출판 도매상 송인서적 부도로 출판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출판사 도서를 구입하고 지속적 창작 활동 지원에 나선다.

문체부는 1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송인서적 부도 피해 업체 추가 지원 방안을 확정하고 30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문체부는 피해 출판사의 `지속적 창작활동 지원`에 20억 원을 지원한다. 피해 출판사들이 출판업을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원고료, 편집·디자인 비용 등 책을 출판하는데 드는 비용을 보조하는 용도이다.

지원액은 도서 1종당 800만 원으로, 피해 출판사별로 한 건씩 지원을 받는다고 하면 모두 250개사가 혜택을 보게 된다.

나머지 10억 원은 피해 출판사들의 재고 도서를 구매하는데 사용된다.

문체부는 소속기관, 산하 단체들과 협력해 당장 다음 달 22일 `문화가 있는 날`에 맞춰 5억 원어치의 도서를 구매해 행사 참가자 등에게 증정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한 지원책들은 송인서적과만 도매 거래(일원화 거래)를 해 피해 정도가 심한 중소출판사들이 우선 대상이다.

대전지역에서도 중구의 한 서점이 송인서적과 거래를 위해 1억 원 상당을 담보로 설정해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대전서점조합은 지역 중소서점 158곳을 대상으로 부도에 따른 피해액을 조사 중이다.

이와 별개로 정부가 우수 도서를 선정해 종당 1000만 원 이내로 구매해주는 세종도서 사업도 송인서적 피해 출판사들 구제에 도움이 되도록 운영하는 방안을 출판계와 협의해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140여 억 원의 세종도서 사업 예산 가운데 절반가량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기로 했다.

피해 실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문체부는 지역별 출판사와 서점들의 피해 현황을 공유하고,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전국적인 도서구매운동을 추진하는 등 출판산업 살리기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출판계와 협의해 출판유통 구조의 선진화, 출판기금 확충, 출판 생태계 안정을 위한 법제도 정비, 2018년 `책의 해` 지정 등 중장기적인 지원 대책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송인서적은 지난 2일 돌아온 100억 원 규모 어음 중 일부를 처리하지 못해 1차 부도를 낸 뒤 3일 최종부도 처리됐다. 송인서적과 거래해 온 출판사는 전국에 2000여 곳으로, 피해 규모는 어음부도와 도서피해 등 직접적인 피해액이 300억 원, 연관 산업까지 포함하면 500억-600억 원으로 추산된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