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대선 출사표를 던진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2일 오후 귀국하면서 `화합과 통합`의 메시지를 내놓는 것으로 대권 행보를 본격화한다.

반 전 총장은 경호를 최소화하는 등 탈권위적 모습을 보여주되 경청하고 소통하면서 준비된 리더십으로 국민에게 다가가겠다는 의중이다.

다만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하고, 유엔 활동 상황을 3부 요인들에게 직접 설명하는 등 통일 및 외교 분야의 성과를 알리는 활동을 병행하겠다는 의지다.

반 전 총장 측 이도운 대변인은 11일 서울 마포 캠프 사무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반 전 총장의 귀국 직후 활동에 대해 "국민화합과 국가 통합이 주요 메시지가 될 것"이라며 "유엔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보고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반 전 총장은 국민의 의견을 많이 들어보고 싶어 한다. 서민, 취약계층, 청년층 등 삶의 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많이 알고 싶어 한다"며 "그런 과정을 통해 화합, 사회통합 등의 문제를 고민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귀국 초기에는 정치적 반경을 최소화하면서 국민 여론을 폭 넓게 청취한 뒤 대권 행보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 전 총장은 귀국 일성으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23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해명에 나선다.

이와 관련, 이 대변인은 "박연차 관련 의혹은 이미 밝혔듯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 부분은 여러 번 해명했다"면서도 "귀국 후(다시 한번) 분명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귀국 당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승용차편으로 서울 사당동 자택으로 이동해 여장을 풀고 휴식할 계획이다.

13일에는 첫 공식일정으로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사당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민등록 신고를 직접 한다.

이어 14일에는 고향인 충북 음성의 부친 선영과 꽃동네, 충주에 사는 모친 신현순 여사를 찾는다.

일정 중에는 13일 오후 캠프 관계자들과의 회의와 15일 참모들 면담 등이 포함돼 있지만 최소화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국무총리 수준의 경호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했지만 반 전 총장은 "가급적 줄여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정세균 국회의장, 양승태 대법원장 등 3부 요인을 만나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활동상을 알리고 국가 미래를 함께 걱정하는 자리를 만드는 데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 인사들과는 당분간 직접적 접촉을 자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 전 총장은 이후 부산 유엔묘지와 세월호 참사가 난 팽목항 등을 찾아 지역과 이념을 아우르는 `대통합 행보`로 대권 고지를 향해 잰걸음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변인은 반 전 총장의 공식 출마 선언 시기를 묻는 질문에 "설 이후 정국이 어떻게 될지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적어도 설까지는 그런 정치적 이벤트나 정국에 영향을 받지 않고 민생 행보를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