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人事)는 만사(萬事)라는 말이 있다. 어떤 일이든 사람을 잘 써야만 된다는 뜻이다. 공직사회라면 더욱 필요한 말이다. 국정이든 도정이든, 자리에 걸맞은 사람이 적재적소에 배치돼야 운영이 잘 되는 탓이다.

최근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와 고위 공직자들의 비상식적인 작태가 벌어지며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인사 시스템이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자리에 맞는 줄 알았던 사람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 그리고 전혀 생각지도 못한 사람이 요직을 차지한 것 등의 문제 때문이다. 물론 전적으로 인사 시스템이 잘못됐다고 탓하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이들을 검증하기 위한 과정과 방법이 잘못됐다면 그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테다.

올해 첫날인 1일, 충남도는 조직을 개편했다. 도는 이날 조직개편과 함께 실국장 인사도 단행했다. 조직이 개편됐으니 인사가 나는 것은 당연하다. 새롭게 만든 조직, 혹은 기존 조직이 없어졌다면 필연적으로 몸을 옮기는 사람이 있어서다.

문제는 조직개편과 함께 인사가 난 전례가 없었다는 점이다. 조직을 개편하면 신규 부서가 생기고 부서장이 바뀐다. 이번 인사 역시 4급 이상 고위공직자들이 새로운 부서로 몸을 옮겼다. 헌데 일선 공무원들 역시 `뜬금 없이` 적을 옮겼다. 조직이 개편되며 정원이 바뀌었으니 그에 맞도록 인원을 배치한다는 것이 그 이유다.

그러나 기존과 달리 전보희망 부서를 신청받지 않은 인사였기에 희망 부서를 반영한 `후속 인사`가 조만간 단행될 예정이다. 때문에 새로운 부서에 배치된 공무원들은 말 그대로 꿔다 놓은 보릿자루다. 업무도 생소할 뿐더러 이른 시일 안에 인사마저 다시 나는 탓이다.

혼란의 결과는 업무 공백으로 이어진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할지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후속 인사마저 단행되니 마음이 `붕 뜬` 것이다. 공직사회에서 인사야 당연한 것이지만, 이런 상황이라면 그 누구든 쉽게 일을 시작하기 어렵다.

결국 이번 인사가 조직개편에 따른 것이었다고 해도 무리수였다는 것이 중론이다. 고위 공직자들마저 `이런 식으로 인사를 내면 안된다`라고 말하는 인사가 과연 일선 공무원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을까. 인사는 만사다. 애꿎은 도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전희진 충남취재본부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