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0일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 첫 회의를 갖고, 당내 대통령후보 경선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올해 대선은 준비된 정당과 급조된 정당 간의 대결이 될 것"이라며 "우리 당은 국정경험을 가진 수권정당이자 준비된 정당, 정책정당으로서 당당히 정권교체의 길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각 후보들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역대 어느 선거보다 가장 공정하고 중립적인 경선이 되도록 하겠다"며 "당은 공정하고 투명한 후보 간 경쟁을 유도할 것이며, 각 후보들 역시 당의 화합과 대선 승리를 함께 한다는 자세로 임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양승조 당헌당규정책위원장도 "후보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는 게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라며 "신중하면서도 신속한 결정을 내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부터 구체적인 후보등록 시기와 세부 경선 룰 등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에 착수해 늦어도 설 연휴 전까지 후보등록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언제 대선이 진행될지 알 수 없는 조기대선에서 하루빨리 경선 일정에 돌입해야 한다는데 대부분의 후보들이 공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경선 룰에 대해선 이견이 예상된다. 특히 결선투표제 도입, 국민참여경선 비율, 모바일 투표 도입, 전국 순회 경선 축소 등이 주요 쟁점으로 꼽힌다. 문재인 전 대표가 `백지위임`을 선언하면서 큰 논쟁 없이 마무리되리란 관측도 있으나, 후보별 이해관계가 엇갈릴 가능성이 커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