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서천군은 오는 2월말까지 동절기 주위의 도움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법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점 발굴대상은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 △학대·유기·가정폭력 등 긴급한 위기사유로 생계유지 등이 어려운 경우 △가족구성원의 질병·노령·장애 등으로 돌봄 부담이 과중한 가구 △동절기 전기·가스·연탄 등 난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폐가·창고·비닐하우스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거주자 △홀로 생활하는 독거노인 △폐지 줍는 노인 등 저소득 및 취약계층이다.

군은 지역실정에 밝은 복지도우미,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좋은이웃들 등 인적안전망을 활용해 특별조사 기간동안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발굴된 대상자는 긴급복지지원, 기초생활보장제도, 에너지바우처 등 공적급여 신청을 적극 안내하고 연계·지원하며, 돌봄 등 복합적 문제를 가진 세대는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사회서비스를 연계 지원한다.

비수급 빈곤층 등 차상위계층은 민간서비스 연계 대상자로 우선 선정하여 방문상담, 후원물품 지원 등 서비스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노원래 사회복지실장은 "동절기를 맞아 위기에 처한 소외계층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지원 할 예정"이라며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이웃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