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 쇄신 놓고 인명진-서청원 갈 데까지 가나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친박(친박근혜) 일각의 저항을 뚫고 인적 청산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나타냈다.

하지만 친박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을 필두로 한 친박계는 인 비대위원장의 인적 청산에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갈등이 계속될 전망이다.

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는 이 거대한 쇄신의 바람에 맞서지 말고 애당심과 애국심을 발휘해 달라"며 "인적 쇄신 운동에 불참한 여러분은 하루속히 이 일에 동참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친박계를 겨냥했다.

인적 청산 시한으로 예고했던 지난 8일까지 친박 핵심 인사들이 반발하면서 비대위 구성을 위한 전국위원회가 무산됨에 따라 한때 사임설이 돌기도 했으나 다시 한번 인적 쇄신 불가피성을 환기하며 동참을 요구한 것이다.

다만, 당내 반발을 의식해 `절제된 방식`의 추진 입장을 밝혀 숨 고르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쇄신을 통하여 당이 새로워지고 국민의 신뢰를 다시 회복되어 저의 임무가 끝나면 저는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갈 것"이라며 최소한 인적 쇄신이 끝날 때까지 비대위원장직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오늘의 국정 파탄은 새누리당이 민주정당이기보다 몇 사람이 좌지우지하는 패권정치, 패거리 정치, 소통 부재, 밀실 정치에 의한 사당화의 결과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며 "제발 파탄에 처한 이 나라의 이 참담한 국가적 현실과 정말 더는 못 살겠다고 절망하고 분노하는 국민을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번 주를 `반성과 다짐, 화합의 주간`으로 선포하고 11일에 소속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 사무처 당직자 전원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어 당 쇄신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인 비대위원장 자택을 방문해 당 개혁 작업을 계속 맡아달라고 요청했다.

전날에 이어 인 위원장의 자택을 찾은 정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인 위원장이 나가면 우리 당이 망가지는 게 아니라 우리나라 보수가 망가지는 것"이라며 "아무리 다른 곳에서 방해공작이 있다 하더라도 여기에 우리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인 비대위원장에 힘을 실어줬다.

서 의원은 연일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날도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자료를 통해 인 비대위원장의 기자회견을 `인민재판식 여론몰이`로 깎아내린 뒤 조속한 시일 내 의원총회를 소집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전날 긴급기자회견에서 인 비대위원장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제출을 공언한 데 이어 위계와 강압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를 검토 중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