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정국에서 제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전날 청와대 출입기자단 신년간담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들을 조목조목 반박한데 이어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및 특검 수사 과정에서도 적극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

야권 등의 공세가 거세지만 필요할 경우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통해 의혹을 국민 앞에 해명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2일 "박 대통령은 앞으로 필요하다면 진실한 목소리로 대응하고 이야기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고 밝혀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했다.

적절한 시점에 언론 간담회 등의 형식을 빌어 대국민 메시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국회의 탄핵안 의결로 직무가 정지됐음에도 박 대통령 측은 기자들과 간담회 형식으로 대화를 나누는데 문제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특검 수사 과정에서 방어권 행사를 위해 수시로 언론에 입장을 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는 헌재 탄핵 심판 과정에 여론과의 함수가 적지 않은 데다 보수층 결집 의중도 깔려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탄핵을 놓고 실시된 여러 여론조사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각 언론사의 신년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 탄핵안을 기각해야 한다는 의견이 최대 20% 가까이 나온 만큼 박 대통령의 적극 해명으로 30% 이상을 기록하면 헌재가 이를 무시하지 못할 것이라는 속내다.

실제로 대전일보 등 전국 유력 8개 지방신문사 모임인 한국지방신문협회가 새해 신년기획으로 정국 현안 대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박 대통령 탄핵 심판을 헌재가 인용해야 한다는 응답이 74.2%였고, 기각 답변은 18.2%에 달했다.

이를 놓고 내부적으로 경계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

야권을 중심으로 박 대통령에 대한 공세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적극 공세로 돌아섰다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다.

헌재의 탄핵 인용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70-80%대로 압도적인 상황에서 `촛불 민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얘기다.

박 대통령의 행보를 놓고 야권은 일제히 공세 수위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초·중학생만도 못한, 규범인식이 전혀 없는 자세를 보였다"며 "어설픈 여론전을 할 게 아니라 특검 대면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비대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세월호 7시간 등 궤변만 늘어놓는 대통령을 옹호하는 새누리당과 함께 한 보수신당은 반성도 책임도 없으니 세상 말세"라고 직격했고, 민주당 손학규 전 대표는 PBC라디오에 출연, "저 양반(박 대통령)이 아직도 국민을 바보로 아는가. 정말 한심하다"고 꼬집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