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쉬 드 노엘(Buche de Noel)
부쉬 드 노엘(Buche de Noel)
"새로운 요리의 발전은 새로운 별의 발견보다도 인류의 행복에 한층 더 공헌한다(브리야 샤바랭)"

한 인간의 삶을 돌아보면 생의 모든 이벤트에 음식이 함께 했다. 매년 생일엔 미역국을 먹었고, 동지 땐 팥죽을 먹었다. 어떤 기념일엔 초콜릿, 사탕을 먹어야 했고 졸업식 땐 자장면, 장례식엔 귀신을 쫓는 육개장이 옆에 있었다. 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 추수감사절의 칠면조, 부활절의 빵, 달걀 등 모든 행사엔 `좋은 음식`이 옆에서 사람을 행복하게 했고 위로해줬다. 지구 최대의 명절이라는 크리스마스, 이 날을 기념하는 음식은 바로 케이크, 이 중 으뜸으로는 프랑스의 `부쉬 드 노엘(Buche de Noel)`을 꼽을 수 있겠다.

부쉬 드 노엘의 부슈(Buche)는 불어로 나무토막을 의미하고, 노엘(Noel)은 크리스마스를 뜻한다. 말 그대로 통나무를 닮은 크리스마스 케이크다. 기원전 프랑스 지역의 켈트족은 일년 중 해가 가장 짧은 동지에 통나무를 태우는 의식을 행했다. 큰 통나무에 불을 붙여 태우면서 해가 다시 길어지는 것을 기념했다고 한다. 이 후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 크리스마스 날로 옮겨지게 됐다. 각 가정에서 작은 나무를 태우며 성탄절 식사를 했고, 통나무를 태우는 의미도 남은 땔감을 태워 악운을 없애고 새해의 액땜을 하는 것으로 변하게 됐다.

이 통나무를 본 따 만든 케이크가 `부쉬 드 노엘`, 통나무 모양의 달콤한 케이크로 성탄절을 기념했고 한 해를 마무리 지었다. 다쿠와즈(dacuoise)빵 시트에 초콜렛 무스를 넣고 돌돌 말아주고 통나무 색깔이 나는 초콜릿 글레이즈로 덮어준 후, 마지팬, 머랭 쿠키로 장식을 하는 것이 프렌치 정석이다.

프랑스와 더불어 유럽요리를 대표하는 이탈리아의 크리스마스엔 동그란 `빠네토네(Panettone)`빵을 만든다. 밀라노의 자존심인 빠네토네는 로마시대에 달콤한 효모빵을 꿀과 함께 먹으면서 시작됐다. 긴 숙성과정을 거쳐 부드럽고 말린 과일 등을 넣어 단 맛을 더한다. 15세기 이탈리아 귀족인 우게토 아텔라니는 가난한 제빵사의 딸을 사랑하게 됐고, 그녀를 돕기 위해 제빵사로 분장해 달콤한 빠네토네를 만들었다. 그 때 빵에 레몬캔디, 건포도, 오렌지 등을 넣고 만들어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 빵 덕분에 제빵사 집안의 반대를 이겨내고 결혼에 성공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빠네토네의 `panetto`는 이탈리아어로 작은 빵을 뜻하고 뒤에 확정형 접미사 `one`가 붙어 커다란 빵을 의미하게 됐다고.

병신년(丙申年)을 마무리 하는 지금, 영화 보다 더한 현실에 연말 분위기가 침울하다. 윤종신이 부릅니다. `그래도 크리스마스`. 기분 나쁜 생각은 잠시 접어두고 달콤한 케이크를 올려보자. 세계의 명절 크리스마스 그리고 2016년을 달콤한 `스윗 엔딩(Sweet ending)`으로 장식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