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운명의 날이 밝았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오늘 오후 국회본회의에서 표결된다. 국회는 어제 박대통령 탄핵안을 본회의에 보고함으로써 표결 사전 절차를 완료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부결시 '의원직 총 사퇴'를 내걸면서 가결에 배수진을 치고 있다. 반면 가부 캐스팅 보트를 쥐고있는 새누리당 비주류는 찬성표 이탈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고 청와대는 담담하고 차분하게 표결을 지켜보면서 상황에 맞게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탄핵안이 가결되든 부결되든 대한민국은 격랑이 불가피하다. 약 2개월 동안 온 나라가 이 사태 하나에 매달려왔지만 가결·부결 상관없이 혼돈이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탄핵안이 가결되더라도 '하야'등 중도사퇴 없이 탄핵심판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부결되면 내년 4월 퇴진과 6월 조기 대선의 질서있는 퇴진을 이행 하든지 "하야하라"는 촛불민심을 외면하고 임기 끝가지 가겠다고 정면 대응 할 수도 있다. 다만 임기를 채우기 보다는 내년 4월 퇴진에 무게가 실린다. 이 기간 하야를 외치며 촛불을 들었던 민심이 횃불로 바뀌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상황이 이런데도 여당의 국정수습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주류와 비주류는 탄핵안이 국회에 보고되는 날까지 서로 "당을 떠나라"며 목청을 높였다. 야권도 별반 다르지 않다. 부결되면 전원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탄핵이후의 로드맵은 없고 초헌법적 아이디어만 쏟아내고 있다. 거국내각과 '황교안 대행체제'수용도 논란이다. 대권주자들은 대통령 즉각퇴진과 헌재의 결정 절차 존중 등 의견차를 보이며 여론에 영합하려는 인상이다.

국정의 불확실성이 커진 엄중한 상황임에도 국내외 현실이 녹록지 않다. 경제, 외교, 안보 등에서 잇따라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행정부는 국정공백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정치권도 당리당략에 따른 언동과 압박을 해서는 안된다. 대통령과 관련된 것은 법절차가 시작된 만큼 그에 따르면 된다. 이게 국회가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할 도리이자 책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