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사태 등의 여파로 천안시와 아산시가 추진하는 동반성장 공동체경제 생태계 구축 사업이 지장을 받고 있다.

7일 천안시와 아산시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천안·아산 동반성장 공동체경제 생태계 구축사업`을 위해 국비와 지방비 등 26억 원을 세웠다. 이 사업은 2018년까지 3년간 취약계층 일자리창출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양 지역시민들의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동반성장 공동체경제 구축사업은 최순실 사태 등으로 삐꺽거리고 있다.

천안시가 추진하는 천안·아산 동반성장 공동체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민간 위탁 운영자 선정은 최순실 사태로 예산 삭감 위기에 처한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선정되면서 사업 추진에 발목을 잡혔다. 충남창조센터는 위탁 사업에 착수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천안시는 올해 충남창조센터에 지원해야 할 사업비 2억 5900만 원의 집행을 일방적으로 보류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창조경제혁신센터 국도비 지원이 줄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부터다.

충남창조센터 관계자는 "내년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도 올해 예산을 집행해 인력 등 기본 준비를 마쳐야 하는데 천안시가 사업비를 지원하지 않아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천안시는 예산 지원 보류가 정치 상황을 고려한 조치는 아니라고 밝혔지만 창조경제혁신센터 예산이 삭감될 경우 순탄한 추진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천안지역 사회적기업 관계자는 "최순실 사태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존속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자칫 동반성장 공동체경제 생태계 구축 사업도 중도에 좌초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밝혔다.

천안시 지역경제과 관계자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자 올해 예산을 내년으로 이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아산시가 추진하는 관련 사업도 지지부진하다. 아산시는 창조허브센터 조성(2640㎡)을 위해 성매매 의심업소가 밀집한 속칭 장미마을의 빈건물 매입에 나섰지만 결실을 맺지 못한 채 예산 15억 9600만 원을 명시이월했다. 창조허브센터 건물 매입 지연으로 공동체경제 구축사업 예산을 줄줄이 내년으로 미룬 가운데, 책임을 천안시로 미뤄 빈축을 샀다. 아산시는 명시이월조서에 "천안시 사업 진척 미흡으로 사업 이월 필요"라고 사유를 기재해 책임 떠밀기라는 눈총을 받았다. 아산시는 비판에 직면하자, `명시이월 사유를 잘못 기재했다`고 둘러댔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찬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