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 총리 국무회의·국가안전보장회의 이후 대국민담화 예고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탄핵표결을 하루 앞두고 황교안 국무총리가 내각에 대한 흔들림 없는 국정 운영을 당부했다.

황 총리는 8일 열린 제14차 총리·부총리협의회 자리에서 "국회의 탄핵표결 등 여러 가지 정치 상황으로 국정의 불확실성이 크고 어느 때보다 엄중한 상황이지만 전 내각은 흔들림 없이 주어진 소임에 매진해 달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어 "어려운 국정 상황을 틈타 북한의 사이버 공격 가능성이 큰 만큼 사이버 안보 체계를 철저히 점검하고 빈틈없는 대응태세를 확립해야 한다"며 "군뿐만 아니라 정부 전반에 걸쳐 보안유지와 관리가 철저히 이행되고 있는지 재점검하라"고 주문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경우 황 총리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임시 국무회의와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해 국정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내각에 긴급 조치를 내린다.

이어 대국민담화를 통해 정국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회의에서는 내각에 비상근무태세를 갖출 것을 지시하고 각 부처 장관들에게 각별한 각오로 직무에 임할 것을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도발 등에 대비해 군과 경찰에 경계태세 강화도 명령하고 각종 대형 안전사고에 대비한 안전대책 강화도 주문할 전망이다.

또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인사권도 갖게 되는 만큼 시급한 기관장 인사의 경우 권한대행이 직접 할 수 있겠지만 헌법재판소장(2017년 1월 말 퇴임)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인사는 조심스럽게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탄핵소추안의 국회 통과여부와 관계없이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라는 황 총리의 주문에 총리실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총리실은 탄핵소추안 가결 여부에 따른 대응방안을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안전보장회의나 경제·외교·안보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현안을 챙기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결과를 예단하기 힘든 만큼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