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2016년 12월 9일 역사적 순간을 맞는다.

국회는 8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본회의에 보고해 탄핵안을 표결하기 위한 사전 절차를 완료했다.

탄핵안은 지난 3일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소속 의원들과 무소속 의원 171명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해 발의된데 이어 6일만인 9일 표결을 앞두고 있다.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데 이어 12년 만이다. 한때 수정 논란이 대두됐던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7시간` 행적이 결국 국회 본회의에 오른 탄핵소추안에 그대로 적시됐다.

현재 찬성 입장을 표명한 의원이 200명 선을 넘은 것으로 파악되면서 가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새누리당 비주류 이탈 규모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으로 보여 국민들의 시선은 국회의사당에 쏠려 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정국은 격랑에 휩싸일 게 분명하다.

가결되면 황교안 국무총리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되고, 헌법재판소가 최장 180일 동안 `인용` 또는 `기각`을 놓고 심리에 들어간다.

이 경우 내년 12월 이전 조기 대통령선거 시간표가 빠르게 돌아가면서 대선전이 뜨겁게 타오를 것으로 보인다.

부결시 여야 모두 치명타를 입으면서 정국은 대혼란 속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크다.

각종 여론 조사상 탄핵 찬성이 압도적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만큼 박 대통령 하야를 요구해온 광장의 촛불이 여의도로 향하면서 횃불로 번질 수 있다.

표결을 앞두고 정치권은 표 단속을 위한 사생결단식 대회전을 벌였다.

탄핵에 반대하는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는 당내 비주류를 상대로 설득 작업을 벌였고, 비주류는 비주류대로 단일대오 유지를 위해 총력전을 폈다.

탄핵에 찬성하는 야권은 의원직 총사퇴 결의라는 배수진을 치고 국회 밤샘농성을 하면서 가결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진력했다.

여야는 벌써부터 표결 이후 대충돌을 예고했다.

황 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의 적정성 여부 등을 놓고 거센 공방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유례없는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탄핵안 표결을 계기로 여야가 당리당략에서 벗어나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펼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질서 있는 촛불 시위에서 나타난 민의를 겸허하게 수용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은 탄핵안에 대한 보고가 이루어진 뒤 "이번 정기국회는 회기가 9일로 종료된다"며 "따라서 국회법이 정한 탄핵안 법정처리 시한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내일 마지막 본회의에서 탄핵안을 상정해 심의할 수밖에 없다"며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