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처리를 앞두고 여야 간 탄핵 가결선에 대해 뚜렷한 의견차이를 보이고 있다. 야권은 무소속과 비박계 다수가 동참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210표 이상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친박계는 일부 중도성향과 비박계 이탈로 가결선인 200표를 넘기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탄핵안 표결 처리를 하루 앞둔 8일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무난하게 처리될 것으로 내다봤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당과 무소속 172명이 찬성표를 던지고 새누리당 비주류에서도 40명 이상이 동참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210표 이상의 찬성표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여당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야권의 정치적 반대 투표를 사전에 막기 위해 야 3당은 부결시 전체 의원들이 의원직을 사퇴하기로 하는 등 이탈표 단속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이날 비박계는 물론 중도성향의 초·재선 의원들을 압박하는 등 가결선을 훌쩍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누리당 비박계로 이뤄진 비상시국회의 소속 의원 35명도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 황영철 의원은 이 같은 분위기를 전달하며 탄핵안 가결 가능성을 높였다. 또 당 안팎에서도 새누리당 의원 가운데 29명은 탄핵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탄핵안 가결이라는 본류를 바꾸기엔 어렵다는 분위기다.

반면 새누리당 친박계는 찬성표가 200표를 넘지 못해 부결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중도성향 의원들이 세월호 7시간을 명시한 현 탄핵안을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한 만큼 이탈 가능성이 높다는 것. 실제 새누리당 비주류에서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 대통령의 부실한 대응을 탄핵의 직접적인 사유로 삼는 것은 법적인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친박계는 세월호 부분이 포함된 탄핵안이 표결에 부쳐질 경우 법률적·정서적 거부감이 있는 일부 의원들이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탄핵 찬성 반대를 놓고 고민하는 중도성향 의원마저도 반대표를 던질 수 있다는 게 친박계의 부결 시나리오 중 하나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비박계는 이번 탄핵안을 압도적인 표로 가결시켜 당내 주도권을 가져오려고 하고 있다"면서 "현재로선 압도적이지는 않지만 가결시키는데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