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처리를 앞둔 가운데 조기에 대통령선거가 치러질 경우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등 충청대망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국회는 9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의 탄핵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탄핵안이 가결되거나 부결되더라도 당장 반 총장에게 큰 영향을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가결될 경우 그동안 반 총장에 대해서 구애를 적극적으로 펼쳤던 친박계가 사실상 멸족할 수밖에 없는 만큼 든든한 지원군 없이 스스로 대권 길을 걸어야 하는 부담감은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당장 여권에는 유력한 대권 주자가 없는 만큼 반 총장에 대한 영입 의사는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탄핵이 가결되면 탄핵정국이 일단락 되는 만큼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대선정국으로 급변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최순실 사태로 수면 아래에 있던 개헌론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역대 대통령들의 각종 비리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한 대통령중심제의 문제점이 부각된 이상 개헌의 필요성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원집정부제, 의원내각제 등이 부상할 여지가 높은 만큼 외교력 등을 겸비한 반 총장에게 시선이 쏠릴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반 총장이 여당을 택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적극적인 개헌을 주장하고 있는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과의 연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과의 연대 △더민주와 새누리당 주류를 제외한 정계개편을 통한 연대 등 각각의 가능성 모두 배제키 어렵다.

충청대망론의 또 다른 한축인 안 지사는 탄핵정국 이후엔 대권을 향한 발빠른 행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스스로도 조기대선에 따른 당내 경선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충남도지사로서의 역할도 함께하는 투트랙 전략을 가동한다는 것. 탄핵정국에서는 적극적인 의견 개진이 어려웠지만 조기대선으로 인한 경선국면에 돌입하면 다양한 비전을 통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또 야권의 넘쳐나는 후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은 안 지사의 이미지를 통해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에 맞선다면 대선후보로 손색이 없다는 의견도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과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지만 반 총장의 지지율은 다소 감소하는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어 보수중도층의 지지가 두터워지고 있는 과정"이라며 "탄핵 정국 이후 대선국면에 접어들면서 충청대망론 주자들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