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 내년 3월 신학기에 한국사 교재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쓰게 될 전망이다.

8일 대전시교육청과 지역 중·고교에 따르면 내년 3월 고교 1학년 과정에서 사용될 국정 역사교과서를 신청한 고교는 62개교 가운데 78%인 48개교다.

국정 역사교과서를 주문하지 않은 나머지 학교는 학교 졸업 이전까지 역사과목을 이수하면 되는 현행 제도에 맞춰 2·3학년에 과정을 편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교 2학년부터 한국사를 배운다면 2018학년도부터 국정 역사교과서를 배우게 된다.

중학교는 88개교 가운데 특수학교인 원명학교에서만 참고용으로 신청한 것 외에 한 군데도 없었다.

교육부가 오는 23일까지 여론 수렴 후 강행하면 국정 역사교과서는 내년 2월 학교 현장에 배포되고 3월부터 고교 1학년 학생들이 교재로 사용한다.

지역 중·고교는 교과서는 매 학기에 사용할 교과용 도서를 해당 학기 시작 4개월 전에 주문해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대전지역 중·고교에서는 지난 10월 중순까지 신청을 마쳤지만 반대 여론이 높아지면서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유성구의 한 고교 교사는 "내년에 입학하는 1학년 학생들이 한국사를 수업하게 돼있어 신청한 것으로 교육부에서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했기 때문에 종류가 1개 밖에 없는 것 아니냐"면서 "주문을 하지 않으면 학생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여론이 갈라져 입장이 난처하다"고 말했다.

서구의 한 고교 교사는 "시교육청에서 내년도 고교생들의 교과서를 주문해야 한다는 공문을 받아 그대로 진행했을 뿐"이라면서 "취소하라는 공문이나 방침이 없는 한 학교에서는 이렇다 할 계획을 세울 수 없다"고 말했다.

교육부의 수정·고시 등 방침 변경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중구의 한 고교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도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문제를 많이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제도 상 어쩔 수 없다"면서 "다만 국·검정 혼용 검토나 적용 시기를 내년에서 2018년 3월로 연기하겠다는 경우의 수가 나오고 있어 교육부의 수정·고시 등에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2345개 고교 가운데 70%인 1662개교가 내년도 1학년 교육과정에 한국사를 편성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