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깊은 정적에 휩싸였다.

초긴장 모드 속에 국회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전날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여러 의혹이 추가로 제기되자 곤혹스러워 하는 분위기도 엿보였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나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자신의 거취문제에 대한 해법을 밝힌 뒤로 이틀째 침묵 모드다.

일각에서 관측한 4차 대국민담화 발표나 별도의 의혹 해명 기자회견도 없었다.

박 대통령은 평소와 다름없이 핵심 참모들과 안보와 경제는 물론 정국 대책 등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탄핵 이후 대비 상황에 대해 "준비하고 있는 것은 없고 지켜보도록 하겠다"며 "박 대통령은 담담하고 차분하게 표결을 지켜보면서 상황에 맞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새누리당 이 대표가 전날 "탄핵안 부결 시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공식선언해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해 "부결·가결 등 아직 이뤄지지 않은 일에 대해 예단해서 말씀 드리기 어렵다. 대통령은 담담하고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 했으니 차분히 지켜보자"고 덧붙였다.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 사례를 참고하면서 국회의 탄핵안 표결 이후에 박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대목이다.

구체적인 형식 등을 놓고 손질 중이지만 참모진 사이에서는 탄핵 표결까지 간 상황을 초래한 만큼 박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진정성 있는 사과를 다시 한번 할 필요가 있다는 데는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진다.

박 대통령이 탄핵안 표결 후 입장 발표에 나선다면 가결 또는 부결여부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또 국회 상황을 지켜보면서 향후 진행될 특별검사 수사에도 대비하고 있음직하다.

다만, 탄핵 표결을 앞두고 국정조사에서 잇달아 의혹이 터져나오자 당혹스러워하는 표정이다.

한 참모는 "국조특위에서 제기된 의혹과 증언들이 여론을 더욱 악화시켜 탄핵안 표결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털어놨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