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주시 제공
사진=충주시 제공
[충주]댐 주변지역의 지원확대와 공동발전을 뜻을 모으기 위해 2016년도 전국 댐 소재지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가 8일 충주시에서 열렸다.

8일 충주시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지난해 12월 전북 진안군에서 개최된 정기총회에서 만장일치로 협의회장에 선출된 조길형 충주시장이 주재했다.

협의회는 댐 주변지역의 지원사업 확대와 규제개선 등 댐 소재지로서의 공동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2011년 전국 18개 댐 소재지 기초자치단체장들이 모여 결성된 단체이다.

2014년 군위댐을 포함한 군위군이 회원으로 가입함에 따라 19개 기초자치단체로 늘어났다.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댐은 홍수조절, 용수공급, 수력발전 등 국가적으로 볼 때는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순 기능에 대한 수혜를 받는 지역이 있는 반면, 정작 댐 주변지역은 수몰로 인한 삶의 터전 상실과 댐의 수질보전을 위한 각종 개발제한 규제 등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

인구·지방세·농업소득 감소와 댐 주변지역 침체 등 댐 소재지 주민들은 일방적인 피해를 감내하고 있어 그에 부합하는 합당한 보상과 지원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매년 발전판매금과 용수판매금을 일정비율 출연금으로 댐 주변지역에 지원하고 있으나, 대부분이 주민숙원사업에 활용됨에 따라 지역의 소득증대 내지는 대체산업 육성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지원금의 전체 규모와 댐 주변지역의 인구를 비교해 볼 때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어서 합리적인 보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 동안 협의회는 이런 불합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관계기관에 제도개선을 꾸준히 건의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조길형 시장은 "앞으로 댐 주변지역 자치단체장 및 국회의원 등과 더욱 긴밀히 협의하는 한편, 정부 및 관계기관에 댐 소재 지역 권익증진을 위해 법률 개정을 요구하는 등 현실적인 보상과 불합리한 개발제한규제 개선 건의로 댐 주변지역의 공동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댐 소재지 기초단체 협의회에는 충주시를 비롯해 대전 대덕구, 충남 보령시, 강원 춘천시·화천군·횡성군, 경남 진주시·밀양시·영천시·합천군, 경북 안동시·군위군·청도군, 전남 순천시·광양시·장흥군, 전북 부안군·진안군·임실군 등 19개 시·군·구로 구성됐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