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한국교통대 교수회가 총장실을 점검했던 증평캠퍼스 학생들의 고초 취하를 반대한 대학본부에 책임을 묻겠다고 강경대응을 시사했다.

8일 교수회는 `검찰의 학생고소 사건 기소유예 처리과정을 통해 본 대학본부의 무관용 원칙에 대한 교수회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에따르면 교수회는 "당시 우리 대학은 고강도 학사구조개혁 과정에서 교수와 학생 등이 대학본부와 대학 발전을 위한 갈등이 발생하는 과정이었고 특히 학생들은 젊고 혈기가 왕성한 아직 성숙되지 않은 상태였다"면서 "고소나 고발보다는 계도와 선처가 우선이었지만 본부 측은 학생 고소사건에 대해 끝까지 관용은 없었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증평캠퍼스8개 학과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은 지난 1월 중순 충북대와 통합을 요구하며 총장실을 20일 넘게 점거했고, 김영호 교통대 총장은 지난 2월 18일 학생 대표 2명을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소했다.

교수회는 "고소 이후에도 교수회는 더 이상의 학내 내분과 갈등을 종식시키고 총장이 학생고소를 취하하고 포용과 관용의 리더십을 발휘해 주길 수차례 건의했다"면서 "또 교수회는 학생들의 사과문과 증평캠퍼스 교수들이 각종 소송에서 더 이상 학교 측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합의서를 받아 총장과 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수회는 "총장이 지속적으로 요구한 사과문과 합의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학생고소 취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대한본부는 교수회의 건의를 수용해 고소를 취하했다면 아량있는 대학으로 남을 수 있었고 대외적으로 학사구조개혁으로 인한 갈등을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쳤다"고 아쉬워했다.

교수회는 "상황이 이렇게까지 된 것에 대한 본부 측의 진실하고 책임 있는 사과와 보직교수들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다"면서 "이러한 교수회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교수회는 향후 학사는 물론 모든 업무에 대해 본부 측에 협조를 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번 조사를 벌인 청주지검 충주지청은 2명의 학생에 대한 2건(특수공무집행방해와 특수방실침입) 고소 건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