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리 중원노무법인 공인노무사
신재리 중원노무법인 공인노무사
최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NCS를 기반으로 한 능력중심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란 국가직무능력표준으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

NCS 기반 능력중심 채용은 학벌·스펙 중심 채용 관행으로 직무능력과 무관한 불필요한 스펙 쌓기로 인한 불합리한 차별과 사회적 낭비를 해소하고 직무 중심의 인재 선발을 통한 능력 중심 채용 문화 확산을 위하여 도입되었다.

기존의 채용 전형에서 입사지원서는 직무와 관련 없는 출신학교, 가족관계, 신체조건 등이 요구되었다면 능력중심 채용에서의 입사지원서는 구체적인 직무내용 및 요건을 사전에 제시함으로써 지원 직무와 관련된 활동 경험, 자격 사항 등을 기술하고 기업의 핵심 가치 및 인재상과 관련된 내용으로 자기소개서 항목을 구체화 한다.

또한 기존의 채용 전형에서 전공과목·상식 등과 같은 지식기반 시험을 실시하고, 지원동기·개인특성과 같은 비구조화된 면접이 진행되었다면, 능력중심 채용에서의 필기전형은 직무수행에 필요한 인성, 능력, 지식 등 직무적합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며, 면접 도구를 개발하여 경험 및 상황면접, 직무관련 발표 및 토론 등 구조화된 방법으로 면접 평가가 이루어진다.

NCS 기반 능력중심 채용을 통하여 직무능력과 무관한 학벌·스펙 중심의 채용에서 실제 업무에 필요한 직무능력 및 역량 중심으로 채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선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취업준비생은 본인이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의 채용 기준 및 직무 수행 능력을 미리 확인함에 따라 무분별한 스펙 쌓기에서 벗어나 직무에 적합한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취업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이러한 NCS 기반 능력중심 채용을 위해서는 한국고용직업분류를 중심으로 NCS를 분류하여야 하며, NCS별 직무·능력단위·능력단위 요소·수행준거(지식, 기술, 태도)와 같은 직무표준정보의 분류가 선제되어야 한다. 또한 직무 내용 및 직무유건을 중심으로 직무기술서가 도출되어야 하며, NCS에 따른 서류전형 도구 및 면접전형 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모델의 개발은 개별 기업 차원에서는 시간적·비용적 부담이 막대하며, 정부 차원에서의 능력중심채용모델의 개발 또한 기술 및 산업의 변화에 따라 NCS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재정 투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취업준비생은 기존의 스펙 쌓기에 NCS가 추가되어 또 하나의 스펙과 같이 작용함에 따라 취업의 부담이 가중되었으며, NCS가 도리어 취업의 기회를 제한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NCS 기반 채용이 진정한 능력 중심 채용 모델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NCS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하고, 교육 훈련과 연계하여 성과 중심의 교육훈련이 능력 중심의 채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일관된 제도가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