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탄핵안 표결이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뤄진다. 예단하기 어렵지만 상당수 새누리당 의원들 표가 찬성 쪽으로 기울면서 200명 의결 정족수를 무리 없이 채울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국회 가결이 확정될 경우 탄핵안 사본이 대통령에게 송달되는 즉시 대통령 권한이 정지된다. 헌법상 국가 원수, 행정부 수반으로서의 지위와 권한 일체를 상실케 된다. 나라의 명운이 걸린 사변에 해당하며 내·외치를 망라한 국정 전반에 대한 불확실성이 우려되는 중대한 시점이다.

탄핵열차의 종착역 도착을 하루 앞두고 황교안 총리가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황 총리나 총리실 입장에서 하루 뒤 상황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은 매우 부담스러운 일일 수 있다.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돼도 최종 탄핵 판단은 헌법재판소 몫이기 때문에 섣부른 행보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수긍된다. 그럼에도 총리실은 부결이 아닌, 가결 상황을 상정하고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정치권 기류나 국민 정서상 탄핵안이 부결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정국이 요동치면서 온 나라에 후폭풍이 불어닥칠지 모른다.

탄핵안 표결은 내일 오후 2시에 예정돼 있는데 전자투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찬반 집계는 순식간에 끝난다. 그리고 불행한 일이겠지만 총리실은 가결 상황에 즉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전례가 없지 않다. 12년 전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 고건 권한대행 체제가 가동됐던 게 유의미한 '준거'가 됨직하다. 그대로 따라할 필요는 없지만 당시 행정의 달인으로 불렸던 고 전 총리의 행보는 '황교안 권행 대행 체제'에도 시사점과 방향성을 제공해 준다 할 것이다.

무엇보다 국정에 흔들림이 있어선 안된다. 사실상의 대통령 유고 사태가 현실화되더라도 국정의 중심역할을 수행하는데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는 책무감에 대한 각성이 요구된다. 우선 안보·국방 분야부터 확실히 장악해 국민불안 요인을 제거해야 할 것이고, 민생·치안 문제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외교 당국도 긴장을 풀면 안 된다. 국정 불안은 곧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