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사·대전광역시교육청 학력증진캠페인 강덕기 대전여고 교장 기고문

대전여고는 3년 동안 인성지도, 생활지도, 학력신장 3가지를 중점으로 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는데 `Mind Up! Level Up! Life Up! 행복교육 실현!`이라는 비전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미래사회를 주도할 `기본에 충실한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과정으로 세부적인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인성과 학력을 높이고 있다.

대전여고는 이를 위해 바른 품성과 창의력·실력을 갖춘 심신이 건강한 학생, 사랑과 열정으로 정성껏 가르치며 꿈을 심어주는 교사, 즐겁게 공부하고 함께 성장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학교는 텃밭가꾸기를 통해 체험과 나눔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문학 독서 활동 운영, 한 끼 100원 나눔 운동, 각종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창의력 및 학력 향상을 위해서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진취반 운영, 사제동행 신문 읽기, 창의 구조물 경진대회, 구조 아트 사이언스(Art-Science), 토론대회 등을 진행하고 있다.

신문읽기와 창의 경진대회 등을 지속 참여한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었고 올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서 기초미달학생이 0%가 나오는 성과를 얻었다. 보통 이상 학력 수준은 98.8%로 상위권을 유지했다.

더불어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 건전하고 안전한 학교 생활을 위해 친구사랑 3운동, 사제동행 밤샘캠프, 또래 지킴이 등의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데 올해 대전시교육청으로부터 학교폭력예방·친구사랑 3운동 우수사례 최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유수한 동문선배들과의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전공 학과 탐색의 날과 동문 직업인 초청 특강의 날은 학생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길라잡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모든 교사들이 그렇겠지만 특히 대전여고의 교사들의 투철한 사명감이 돋보이는 사례가 있는데, 바로 모든 프로그램이 교사들 간 협의를 통해 계획되고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은 각종 협의회를 통해 담당자를 결정하고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존재한다.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은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관리자는 교사와 학생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한 지원자가 돼야 한다. 앞으로도 대전여고는 학생들의 인성함양, 전인교육 등을 바탕으로 우수하고 올바른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