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 불출석, 자료 미제출에 강력 질타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5일 청와대를 상대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 향정신성 의약품 사용처 등을 집중 추궁했다.

이날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경호실, 국가안보실 등에 대한 기관보고에서 여야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세월호 7시간` 의혹 해소를 위해 출석을 요청한 박흥렬 대통령 경호실장, 류국형 대통령경호실 경호본부장의 불출석을 강력히 비판했다.

특히 오는 7일 열리는 2차 청문회의 증인으로 채택된 최순실·최순득·장시호 씨, 박원오 전 승마 국가대표 등 핵심 증인들이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져 맹탕 국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날 국조에서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세월호 7시간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하늘을 찌른다"며 "청와대는 국가기밀이라고 아무런 내용을 공개하지 않아 더욱 의혹은 증폭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도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에서 근무한 간호장교 조모 대위에 대해 "미국에 간 조 대위는 국민의 세금으로 (연수를) 갔기 때문에 국민들의 요청에 의해 반드시 귀국해 청문회에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 등은 "세월호 당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청와대가 국정 현안에 대응한다고 불출석 한다"며 "동행명령장 발부 절차에 구체적으로 들어가고 당장 청와대에 대한 현장 조사를 구체적 행동으로 나서야 한다"고 제시했다.

특위는 자낙스, 스틸녹스 등 청와대가 구입한 향정신성 의약품 사용처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관련자 증인 출석 및 자료제출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은 "자낙스, 스틸록스 등 향정신성의약품은 대통령이 어떻게 처방을 받았는지 알고 싶은 게 아니다"라며 "의무실에서 처방받은 사람을 김 아무개, 이 아무개라고 자료를 제출해야 대통령이 상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의무실로부터 향정신성 의약품 불출 기록 일부를 제출받았는데 상당부분 반 년 이상 기간의 불출 목록이 누락돼 있다"고 꼬집었다.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과 관련, 답변에 나선 한광옥 비서실장은 "관저에 집무실이 있다. 대통령이 어디에서 집무했느냐는 큰 문제가 안 된다"고 답변했다.

그는 박 대통령의 4차 담화를 예고하기도 했다.

한 실장은 "대통령이 하야 문제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해 날짜를 못 박는데 많은 분들의 의견이 필요하다"며 "국정이 안정적이고 평화롭게 헌정질서에 따라 이양되도록 하는 것도 대통령의 책임이므로 그런 점을 심사숙고하는 데서 좀 늦어졌는데, 곧 결단을 내릴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오는 7일 2차 청문회의 핵심증인인 최순실 씨가 공황장애로 인한 건강악화 등을 이유로 한 불출석사유서를 이날 특위에 제출했으며, 특위는 최 씨의 불출석 시 즉각 동행명령장을 발부할 방침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