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같은 목적과 공통의 전체이익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설립해 운영하는 자발적인 조직이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협동조합의 취지는 조합원 간 끊임없는 상호 협력을 통해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시키는 일이다. 즉 협업을 통한 원가절감을 유도하고 이에 따른 조합원의 수입증가라는 결과를 도출해내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흐름에서는 중간이익을 배제시킴으로서 조합원들에게 보다 나은 결과물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조합마다 각자의 방식으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구성원 간 끊임없이 소통하고 협력한다. 조합 내 협업은 생산부터 재무, 판매까지 모든 과정에서 이뤄진다.

협동조합의 다른 중요한 형태는 신용조합, 소비조합, 거주자조합 등이다. 판매경비를 절약하기 위해 구성된 소비조합은 일종의 소매제도이다. 고객의 몇 사람 또는 전원에 의해서 운영된다. 협동조합에 있어서는 순이익은 각 조합원이 구입한 액수에 의거해서 조합원에게 이익배당의 형식으로 배당된다.

다양한 영역에서 운영 중인 협동조합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조직이 자발적이고, 운영이 민주적이다. 경영이 자율적이라는 점에서 정부기업과 구별되며, 또 경제활동의 목적이 조합의 이윤 추구에 있지 않고 조합원에게 봉사하는 데 있다는 점에서 주식회사와도 구별된다. 협동조합은 이익을 추구하되 사익이 아닌 조합원들의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게 특징이다. 협동조합은 지역경제계에서도 이미 운영 중이다. 지역 벤처기업, 창업초기 기업 등 자금난과 사업초기 경영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기업들이 함께 모여 조합을 이루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자본주의적 경영에 대항해 자기들의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든 협력 단체로서의 조합이 아닌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영노하우를 살려 동종 간, 이업종 간 상호교류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시키고 있는 것이다. 대전충남중소기업청이 지난 2013년부터 지역 소상공인들이 협력을 돕기 위해 지원한 조합은 현재까지 총 105개에 달한다. 협동조합은 이제 동종은 물론 이업종 간에도 미래 먹거리를 제시하고 유무형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시키는 경제활동이기도 하다. 정부와 지자체도 묻지마 식 창업을 장려하기보다는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협동조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김대호 취재1부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