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여의도 정가의 눈길은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에 쏠렸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키를 쥔 비박(비박근혜)계가 중심이 된 비주류 비상시국회의가 이날 오후 대표자 및 실무자 연석회의와 총회 등을 잇달아 열어 박 대통령 탄핵 소추안을 놓고 다시 한번 논의에 나섰기 때문이다.

결론은 의외로 강경했다.

참석자들 간 논란이 없지 않았지만 야권이 추진 중인 탄핵안에 대해 9일 표결에 참여하기로 했다.

또 청와대가 비주류 의원 등과의 비공식 회동을 추진하더라도 응하지 않기로 했다.

모임에선 탄핵 참여 문제와 박 대통령과의 면담 여부 등이 집중 거론됐다.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이후 다소 균열상을 보이기도 했으나 이날 회의에서는 강경 모드 선회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집중적으로 쏟아졌다.

당초 7일 오후 6시까지 박 대통령의 구체적 입장 표명을 요구한 데서 더 나아가 "이제 탄핵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 대세를 이뤘다는 후문이다.

참석자들은 또 박 대통령과 회동 시 탄핵안 조율에 나섰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에 부담감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의 신중론이 없지 않았지만 강경파 주장에 묻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비주류의 핵심인 김무성 전 대표는 비상시국회의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비상시국회의의 오락가락 행보를 비판하는 여론이 있다는 물음에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언급, 탄핵 동참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었다.

앞서 `최순실 게이트` 이후 새누리당을 탈당한 전·현직 의원 등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박 대통령의 탄핵을 거듭 촉구하며 비주류를 압박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선(先) 탄핵-후(後) 정치적 해법 마련`이 국가적 혼란을 최소화하는 지름길"이라며 "탄핵은 국가에 주어진 역사적 책무로서 이를 못하면 국회나 새누리당은 없다"고 비주류를 겨냥했다.

김용태 의원은 "박 대통령이 퇴진 약속을 하면 탄핵하지 않겠다는 것은 반헌법적 발상"이라며 "탄핵 절차의 개시에 실패하면 국민으로부터 버림받고 해산에 직면할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야권도 비주류를 향한 압박 수위를 한껏 끌어 올렸다.

국민의당 고연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친박·비박으로 나뉘어 국민적 목불견을 일삼았던 비박이 오락가락 하며 촛불민심을 배임하고 대통령과 뭔가를 도모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전날 서울 촛불집회 현장에서 "탄핵안이 통과되려면 200석이 돼야 하는데 비박계 의원들이 참여하지 않으면 어렵다"며 "(비박이) 청와대의 회유와 협박에 넘어가지 않기를 그들의 양심에 촉구한다"고 호소와 압박을 병행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