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에게 `운명의 5일`이 주어졌다.

국회에 자신의 거취를 일임했던 박 대통령이 9일로 예정된 탄핵에 따른 `불명예 퇴진`이냐, `질서 있는 퇴진`이냐를 가를 기로에 선 것이다.

특히 `내년 4월 퇴진론`에 대해 구체적 시한을 못박을 것을 요구해온 새누리당 비주류가 9일 탄핵 참여로 의견을 모음에 따라 박 대통령의 결단에 시선이 쏠린다.

박 대통령은 4일 232만 명이 참여한 제5차 촛불집회 상황을 TV로 지켜보며 참모진에게 상황을 수시로 보고 받았고, 5일에도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구상을 가다듬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진들은 4일에 이어 5일에도 출근, 수시로 회의를 열어 정국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청와대는 침묵 모드 속에 "대통령은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고 여야가 조속히 논의를 해주길 바란다"는 말을 되풀이하면서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그러면서도 물밑에선 비박계와의 면담을 통해 4월 퇴진론과 관련한 입장 조율에 나서고 있는 기류가 감지돼 왔다.

비박계에 퇴진 시점을 명시적으로 밝히는 대신 `4월 퇴진`을 요구한 당론을 존중하는 입장을 천명하는 등의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제3차 대국민담화에서 약속한 기자회견을 앞당겨 국민 앞에 거취를 다시 한번 밝힐 수 있다는 말도 흘러나왔다.

하지만 비주류 비상시국회의에서 탄핵 참여를 결정하자 곤혹스러운 분위기이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과 여당 의원들과의 비공개 만남을 통해 `4월 퇴진, 6월 대선` 당론을 존중한다고 언급하거나 기자회견 또는 별도의 추가 담화를 할 가능성을 검토해왔기 때문이다.

더구나 `4월 퇴진`을 약속한다고 해서 탄핵안 추진이 백지화된다고 볼 수도 없는 상황으로 떠밀리면서 이래저래 고심이 커 보인다.

5일로 예정된 대통령 비서실과 경호실 등을 상대로 한 국회 국정조사도 청와대의 선택 폭을 좁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특검보 4명 임명 등 자신의 심장을 겨룰 특검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탄핵 대응뿐 아니라 법리 공방 대비에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 처지로 몰렸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여러 방안을 놓고 다각도가 검토하고 있으나 최종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