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가결 시 새누리 친박계 후폭풍 예상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놓고 정국이 중대 기로에 섰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3일 새벽 탄핵소추안을 공동발의함에 따라 탄핵안은 9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처리 수순을 밟는다.

최순실 국정조사와 청문회도 5일부터 본격화돼 탄핵 정국의 촉매제가 될 공산이 크다.

탄핵안이 가결되면 박 대통령은 곧바로 직무 정지에 들어가고, 이후 헌법재판소가 이를 인용할 경우 임기를 채우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

부결되면 탄핵에 반대한 친박(친박근혜)계는 물론 탄핵안을 주도한 야 3당은 박 대통령에게 면죄부만 준 `무능한 정당`이라는 거센 부메랑에 직면하는 등 후폭풍에 휩싸일 수 있다.

탄핵안 처리를 5일 앞두고 정치권과 청와대는 피말리는 수싸움에 들어갔다.

최대 관심은 새누리당 비주류 동참 여부다.

탄핵안 발의에 참여한 의원이 야당과 무소속 171명이어서 정세균 국회의장이 동참한다 해도 새누리당에서 최소 28명이 가세해야 통과가 가능해진다.

새누리당 비주류는 탄핵안 추진 쪽으로 단일대오를 이뤘다가 한때 균열상을 보였지만 4일 탄핵에 참여하는 것으로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

비주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의원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표자 및 실무자 연석회의와 총회 등을 잇달아 열어 이 같이 결론 내렸다.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참석자들은 박 대통령의 면담 요청이 있더라도 응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제 관심은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와 관련한 구체적 입장 표명과 여야의 막판 협상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전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가 원로들에 이어 친박 중진들이 제안한 `조기 퇴진`에 대해 이를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국회가 퇴진 시점에 합의해 제시하면 그 때 물러나겠다"고 자신의 거취를 국회로 넘긴 바 있다.

다만 비주류 의원들과의 면담과 제4차 대국민담화 등을 통해 입장을 내놓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탄핵 일정과 맞물려 귀추가 주목된다.

여야의 막판 극적 협상이 또 하나의 변수이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다.

제6차 촛불시위에 참여한 인원이 232만 명에 달했을 정도로 민심이 격앙된 상황에서 탄핵을 압도적으로 요구하는 광장의 외침을 야권이 외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여기에다 야권은 지난 2일로 공언했던 탄핵안 처리가 무산된 이후 역풍에 휘말린 점을 감안할 때 타협 여지는 더욱 줄어든다.

새누리당 비주류를 향해 탄핵 동참 압박 수위를 연일 높여가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새누리당 염동열 대변인은 4일 "정치의 궁극적인 바탕은 대화와 조율이다. 각기 다른 성분을 국민 용광로에 녹여내는 여야정치인들의 애국적인 지혜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필요하다"며 탄핵 추진과 관련한 협상을 촉구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 마음속에 대통령의 임기는 이미 어제로 끝났다. 일분 일초도 아까우니 빨리 내려오라"며 "더 버티면 1000만 촛불이 강제로 대통령을 끌어내릴 것"이라고 탄핵을 기정사실화했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