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 앞두고 문제점 발견해 1년 간 중지

천안시 서북구 백석동의 제3산업단지 폐수처리장의 고도처리시설이 준공을 코앞에 두고 일부 장치에서 문제점이 발견된 이후 1년 가까이 정상가동을 못하고 있다. 시설설치를 진행한 설계사, 감리업체 등이 원인분석에 필요한 비용부담 때문에 책임을 서로 전가하고 있어 공사를 의뢰한 천안시는 해당 업체에 대한 행정조치 등 강경대응까지 고려하고 있다. 고도처리시설은 인근 공장에서 폐수처리를 못할 경우 이를 대비해 설치하는 유사대비시설의 일종이다.

4일 천안시 등에 따르면 고도처리시설은 3산업단지 폐수처리장에 설치될 시설로 총 사업비 163억 원을 들여 지난 2014년 5월 착수해 지난 1월 준공될 예정이었다. 감리업체는 준공검사 차원에서 4개월 간 시운전을 실시, 완공을 보름 앞둔 상태에서 폭기(曝氣, Aeration)를 위해 공기를 분산시키는 장치가 막혀 송풍기가 과부화하는 현상을 발견해 준공처리가 연기됐다. 천안시는 그 동안 설계사, 감리업체, 공법사 등에 원인분석을 촉구하는 한편 관련업체와의 회의, 의견조회 등을 수차례 가졌지만 별다른 협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들의 분쟁이 1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업체 간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이다. 설계사는 공정에 맞춰 설계했지만 이를 검토해야 하는 감리업체가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감리업체 측은 설계자체가 잘못됐기 때문이라며 맞서고 있다. 또 천안시가 요구한 원인분석은 총 1억 원 가량의 비용이 수반되는 탓에 관련업체들이 책임을 전가했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감리업체 관계자는 "현대 시설을 들어내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상태이며, 외관상 송풍기 과부하로 보고 있지만 공법처리시스템에서 여과제 과다 투입, 노즐 규격 등 다양한 이유가 나타날 수 있다"며 "설계사, 공법사 등 서로 간 입장이 다른데다 원인분석에 따른 비용부담도 있어 계속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도처리시설이 마무리되지 못하면서 비상상황 발생시 폐수처리에 대한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현재 인근 공장들은 자체적으로 1차 폐수처리를 해서 배출을 하는데, 천재지변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폐수처리를 할 수 없어 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에 따라 천안시도 칼을 빼 들었다. 원인분석에 따른 비용을 천안시가 직접 부담키로 하고 설계사, 감리업체 등 분쟁으로 시설가동을 못한 것에 대해선 손해배상과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시공사, 설계사, 감리업체, 공법사 등에 의뢰했지만 준공검사 이후 발생한 문제에 대해 관련업체 간 계속 입장이 다르고 시 입장에서 손 놓고 기다릴 수 없어 직접 원인분석을 하기로 했다"며 "연내 정상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관련 업체들은 준공이 장기화된 것에 대해 행정조치 등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