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거센 반발에도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서울-신창` 노선 누리로 폐지 결정에 번복은 없다고 못 박았다.<본보 1일 15면 보도> 이에 따라 누리로 이용자들은 당장 9일부터 `서울-신창` 노선 폐지에 따른 불편을 모두 떠안게 됐다. 지역사회에서는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아산시가 코레일의 서울-신창 노선 누리로 폐지 추진을 일찌감치 감지하고도 효과적으로 대응 못하고 엇박자만 연출해 누리로 유지에 실패했다는 책임론도 나왔다.

코레일은 서울과 신창을 오가는 누리로 운행을 9일부터 전면 중단하는 결정에 변화는 없다고 4일 밝혔다. 코레일 관계자는 "누리로 서울-신창 노선 폐지를 위한 절차를 모두 마쳤다"며 "상황이 달라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무궁화호와 동위 등급의 급행열차인 누리로는 노조 파업으로 현재 운행횟수가 줄었지만 평소 서울-신창 노선은 평일 왕복 16회, 주말이나 휴일에도 왕복 10회 운행하고 있다. 13개 역에 정차하는 서울-신창 노선 누리로는 급행전철열차보다 쾌적한 여건과 정시성으로 출·퇴근 시간대 직장인이나 대학생들 이용이 많았다.

누리로가 생긴 2009년부터 아산에서 직장이 있는 경기도 수원까지 출·퇴근시 줄곧 누리로를 이용하고 있는 이동근(아산시 송악면·49)씨는 "누리로 폐지로 출·퇴근 불편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라며 "아산 국회의원 두 명 시대가 개막했어도 정작 시민들 편의와 직결된 누리로 노선 하나도 지켜내지 못하는 지역 정치권과 시 역량에 크게 실망했다"고 한숨을 토했다.

이씨 말처럼 서울-신창 누리로 노선 폐지에 지역 정치권과 시 대응은 유기적이지 못했다는 평가이다.

코레일의 국회 소관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 강훈식(아산을·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지난 4월 총선부터 누리로 서울-신창 노선 폐지를 기정사실로 전제하고 급행전철 연장이라는 보완책 마련에 집중했다. 강 의원은 천안역까지만 운행하는 지하철 1호선 급행열차 일부가 누리로 폐지 이후 아산까지 연장운행한다고 지난달 말 성과로 발표했지만 연장운행 횟수가 적어 누리로 폐지 대체에는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에 휩싸였다.

3선의 이명수(아산갑·새누리당) 국회의원은 누리로 서울-신창 노선 폐지를 놓고 강 의원 보다 먼저 2015년부터 코레일과 협의에 나섰지만 노선 폐지를 막지는 못했다. 아산시는 지난 5월 코레일에 누리로 폐지 지속을 요구하는 한 장짜리 건의문을 보낸 거 외에 누리로 서울-신창 노선 폐지 확정까지 뚜렷한 후속 행보는 없었다. 누리로 서울-신창 노선 유지라는 하나의 현안을 놓고도 지역 국회의원과 시 행정이 유기적 협력 없이 `따로국밥`으로 각개 대응해 한계를 보였다는 지적이다.

코레일의 일방적 태도도 도마에 올랐다. 누리로 폐지로 전국에서 유일한 열차강의를 내년부터 폐지하게 된 순천향대 관계자는 "코레일이 열차강의 등 협력사업을 위해 상호협약을 체결하고도 일방적으로 협약을 파기하고 아산, 천안 13개 대학 총장이 연명해 제출한 누리로 노선 유지 건의도 철저히 묵살했다"고 분개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