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3당 박근혜 탄핵 9일 표결 처리

야 3당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9일 본회의에서 표결처리하기로 했다.

또 새누리당 비주류의 요구대로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표명하더라도 탄핵안 표결을 예정대로 강행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 이날 탄핵안을 발의한 뒤 8일 국회 본회의 보고를 거쳐 9일 표결에 부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에게 "야 3당이 오늘 발의 하더라도 본회의 중에 발의하면 5일 임시회 소집 필요 없이, 또 새누리당 비박들을 설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설득해서 9일에 가결에 목표를 두자고 합의했다"고 말했다.

야 3당 대변인은 공동 브리핑을 통해 3당의 탄핵 시기 결정 사실을 알린 뒤 "새누리당 비박계는 더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대통령 탄핵에 함께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대통령 탄핵으로 직무정지가 예정돼 있던 날인 데 국민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해 송구할 따름"이라며 "야 3당은 어떤 균열없이 오직 국민만 보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단단하게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탄핵안은 발의 후 첫 본회의 보고로부터 24-72시간 범위에서 표결해야 한다.

대통령 탄핵안 발의를 위해서는 국회의원 과반인 151명의 의원이 필요하지만 야 3당 및 무소속 의석수가 172석에 달해 발의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

다만, 새누리당 비주류는 박 대통령의 퇴진 시점 표명을 지켜본 뒤 최종 결정을 내리기로 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간헐적인 논의가 있었고 그분들의 참여를 끌어들이기 위한 시도와 접근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 여러 채널을 통해 대화와 설득에 나서고 있음을 시사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