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탄핵 시기를 논하는 엄중한 시국에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의 SNS를 이용한 이른바 '탄핵반대 명단' 공개 행태가 부작용을 일으키는 형국이다. 이미 그가 자체적으로 분류한 탄핵반대 의원 명단 16명이 특정돼 있을 정도다. 주로 친박계 의원들임은 물론이다. 이로 인해 어제 국회 안전행정위 전체회의에서는 표 의원과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이 서로 듣기 민망한 막말, 고성을 주고받는 코미디를 연출했다.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검찰 수사, 대통령의 3차례 담화, 그리고 광화문 촛불 민심 등은 대통령 퇴진에 방점이 찍혀있고, 어쩌면 표 의원 행동도 이를 대변한 측면이 없지는 않다. 그럼에도, 탄핵소추안 표결도 전에 새누리당 의원들을 겨냥해 탄핵 반대, 주저, 불참 등으로 구분해 해당 의원들 명단을 공개하기 시작하고 그러면서 페이수북 동영상까지 업데이트해 올리는 것은 위험천만한 접근법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표 의원 스스로 심증과 정황에 의해 소신을 갖고 하는 행동이라 해도 탄핵 표결을 전제로 결과를 예단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더구나 국회법상 탄핵소추안은 무기명 비밀 투표 방식을 채택하도록 규정돼 있는데, 표 의원이 무슨 권한으로 동료 의원들 표결권까지 개입하려 하는지 납득이 안 된다. 표 의원도 의회민주주의 원칙에 대한 깊은 인식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탄핵안은 물론이고 기타 정책 안건이든 뭐든 임의의 명단을 추려 자신의 트위터에 공개하는 행위는 선거민주주의에 반하는 돌출 행동이고 공당 의원들 표결권에 대한 부당한 작용에 다름 아니다.

탄핵 발의는 대통령 퇴진 시기와 맞물려 야 3당의 단일대오는 물론, 실질적인 키맨인 여당 비박계 변수에 좌우되게 돼 있다. 그런 마당에 괜한 행동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것은 평지풍파까지는 아니더라도 공연히 긁어 부스럼을 만드는 격이다. 여야를 떠나 친박이든 비박이든 탄핵안이 올라오면 찬반 판단은 오로지 개별 의원 몫이다. 그로 인한 후과에 대한 판단은 주권자인 국민에게 맡기면 된다. 튀는 것과 본연의 의정활동은 구별돼야 하며 표 의원도 예외일 수 없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