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특검이 임박한 가운데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박 대통령에게 사임 의사를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취재진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의 수용여부는 결정된 바 없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지난 21일 박 대통령에게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수사 중간 발표와 특검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사직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해왔다는 게 측근의 설명이다.

비선실세 최순실씨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된 가운데 박 대통령이 검찰 및 특별검사 수사를 받게 된 사태의 책임을 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서 박 대통령을 최씨 등과 사실상 공범 관계라며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을 피의자 입건했다고 밝혔다.

이에 박 대통령 측은 `사상누각`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하며 대면조사를 거부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런 일련의 상황에서 검찰 조직을 지휘해온 장관으로서 부담을 느낀 게 아니냐는 말들이 나온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검찰이 박 대통령을 비롯 최씨 등의 국정농단 사건 수사 내용을 법무부에 일절 보고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한 메시지로 사의표명을 했다는 관측도 있다.

김 장관은 22일 국무회의 직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법`(특검법)에 부서했다.

지난달 30일 내정돼 지난 18일 임명장을 받은 최 민정수석도 김 법무장관과 비슷한 상황에서 부담을 느껴온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민정수석실은 박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의 검찰 중간 수사결과 반박문 작성을 도왔다는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