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 고수" 黃총리 권한대행 카드로 야권 압박 朴대통령, 여론 악화 감안 국무회의 참석 철회

`피의자`로 몰린 박근혜 대통령의 정국 돌파 카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대통령에 대한 정치권의 탄핵 추진이 본격화한 가운데 청와대는 21일 `퇴진 전제 국회추천총리`의 불가함을 강조하며 정면대응 의지를 나타냈다.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되면 황교안 총리를 내세워 정국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의중마저 엿보인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제안한 국회추천 총리 카드에 대해 `원안 고수`를 강조하며 박 대통령의 퇴진을 전제로 한 총리 추천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은 대통령이 제안한 것과 다른 뜻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조건이 좀 달라졌으니까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취재진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도 "야당의 주장에 일관성이 없으니 우리로서는 지켜볼 수밖에 없다"며 "박 대통령의 정세균 국회의장 방문 시 대통령이 총리권한에 대해 하신 말씀에 입장 변화가 없다. 야당과 대화를 통해 풀어가야 한다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원안 고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8일 국회를 방문, 정 의장을 만나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에 좋은 분을 추천해 주신다면 그 분을 총리로 임명해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가 전날 `최순실 게이트`의 검찰 수사 중간결과 발표 뒤 `대통령 하야·퇴진은 없다`는 점을 확실히 한 만큼 야권이 대통령 퇴진을 위한 단계적 절차로 총리를 추천한다면 그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미다.

여기에는 야당을 곤혹스럽게 하는 `황교안 딜레마`까지 고려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이 퇴진하거나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황 총리가 권한대행을 맡게 되는 상황이야말로 야권 입장에서 가장 피하고 싶어 하는 카드라는 점을 감안한 승부수라는 것이다.

청와대는 강경 모드를 이어가면서도 온건 전략을 병행했다. 박 대통령의 국정 재개 의지가 강한 가운데 일단 22일 열리는 국무회의를 주재하지 않기로 한 것. 황 총리도 해외순방 중이어서 이번 국무회의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하게 된다.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에서 박 대통령이 공범으로 적시되고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되면서 여론이 크게 악화되자 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다 박 대통령 자신의 문제인 `최순실 특검법`이 상정되는 점도 감안했을 것이라는 말들이 나온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