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19-20일 1박 2일 일정...정상들과 회담

황교안 국무총리가 페루에서 열리는 2016 APEC 리마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APEC 정상회의에 대통령이 아닌 총리가 참석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19일-20일 페루 리마에서 열리는 제14차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는 `질적 성장과 인간개발`이란 주제로 1차 회의(Retreat Session 1)에서는 `현 세계 상황에서의 자유무역과 투자에 대한 도전`, 2차 회의(Retreat Session 2)는 `식량안보, 기후변화 적응 및 물에 대한 접근`과 `역내 실제 작동하는 연계성을 지향하는 아태지역통합`을 의제로 APEC 회원국 정상들과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황 총리는 정상회의에서 세계경제의 저성장과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구조개혁과 혁신, 서비스산업 경쟁력 제고,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 및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 추진 등을 제안할 방침이다. 황 총리는 우리나라 스마트팜(Smart Farm) 등 지속가능한 농업발전 전략과 지역맞춤식 농촌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청년고용 증진을 위한 역내 연계성 및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와의 대화에 참석해 역내 기업인들에게 규제 개혁 등 우리나라의 기업 환경 개선 노력등도 소개할 계획이다.

황 총리는 이와함께 APEC 회원국과 태평양동맹(Pacific Alliance)간의 비공식 대화에 참석해 페루·칠레·콜롬비아·멕시코 등 태평양동맹 국가들과의 협력기반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황 총리는 APEC 정상회의 참석 기간 중 페루의 알베르또 비스까라(Alberto Vizcarra) 제1부통령과의 회담 등을 통해 인프라·방산·에너지·보건의료 등 양국간 실질협력의 지속적 발전과 북핵문제 관련 공조 방안 등에 대해 협의를 가질 계획이다.

한·페루 양측은 2011년 FTA 발효에 이어 2012년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수립하는 등 최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왔으며 이번 방문은 지난 7월 출범한 페루 신정부측과 이와 같은 협력관계를 지속 확대·심화시키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