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역세권 민자유치 등 미진" 내년 1월 재심사 원도심 활성화 핵심 현안… 市 "설계용역 추진 계획"

대전시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중앙로 프로젝트 마중물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2차 관문심사를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내년으로 미뤄진다.

대전역 역세권 민자사업 유치가 미진하고, 옛 충남도청사 관리전환이 늦어져 시간을 두고 상황에 따라 대처하겠다는 게 이유다. 국토부는 사업예산을 당초 500억 원(국·시비 포함)에서 360억 원으로 삭감했으며 사업비 일부는 내년부터 지원할 예정이다. 3차 관문심사는 내년 1월 중 진행된다.

1일 대전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5개 시·도를 대상으로 진행한 2차 관문심사에서 대전을 비롯해 인천·부천을 내년 1월 재심사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구는 조건부 승인으로 심사를 통과했다.

국토부가 대전을 재심사 지역으로 삼은 이유는 계속 늦어지고 있는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의 민자유치와 옛 충남도청사 활용방안에 방점을 두고 있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지난 3월 코레일이 `대전역세권 개발 민간 사업자 공모`를 벌였지만 참여업체가 한 곳도 없었던 데다, 유력 입주 업체로 거론됐던 대기업마저도 내사를 겪으면서 현재까지도 사업을 희망하는 업체가 한 군데도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재 충남도가 소유하고 있는 옛 충남도청사 또한 관리전환시 소요 비용이 800억 원에 달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진행 중인 `옛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연구용역도 12월 중 내놓을 계획으로 추이에 따라 유기적인 판단을 내리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는 지난 2월 마중물사업지역 선정 후 1차 관문심사에서 마중물 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대전역세권 개발과 옛 충남도청사의 숙원과제를 선결해야 한다고 대전시에 주문한 바 있다.

대전시는 당분간 재심사 준비에 주력하는 한편 정부의 판단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우선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대전시, 대전 동구, 코레일 등이 협력해 민자유치를 위한 전문가 태스크포스 팀을 꾸려 로드맵을 구성하고 민간사업자 재공모는 내년 3월쯤 진행할 예정이다.

옛 충남도청사는 현재 용역 중이지만 국토부의 사업비 삭감에 따라 옛 충남도청사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아티언스 파크를 지자체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대전시는 국토부가 내년 예산에 14억8000만 원을 내정한 만큼 내년 1월 진행되는 심사에 주력하면서 본래 마중물 사업 또한 내년 상반기 중 설계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2차 관문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내년 1월 재심사(3차 관문심사)를 하게 됐는데 핵심 축 모두 난항이 지속되고 있어, 이 문제가 해결돼야 사업의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대전 원도심 사업은 워낙 거대한 사업규모를 갖고 있다 보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어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 전방위적인 노력을 통해 최대한 사업시일을 앞당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중물 사업은 국토부가 지난 1월 `2016년 도시재생 공모사업`에서 선정돼 2021년까지 대전역-중앙로-옛 충남도청사까지의 구간에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이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