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영동군은 이월·불용액 최소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정집행 집중관리에 나섰다고 26일 밝혔다.

군은 연말까지 월별 집행실적과 집행계획을 전수 조사 적기집행을 유도키로 하고 불가피하게 불용이 예상되는 사업은 추경 예산편성에 조정하기로 했다.

집행 실적 향상을 위해 구정서 부군수를 단장으로 재정집행 추진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상액 5363억 원의 예산 중 83.9% 집행을 목표로 주기적인 실적 점검과 집행 독려 등 예산·지출·사업부서가 긴밀히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주민불편 해소와 부실공사 방지를 위해 각 부서별 부진·미착수 사업에 대해 추진상황을 꼼꼼히 점검 다음달 초까지 공사가 발주돼 동절기 안에 마무리되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사업 적기 설계와 발주를 독려하고 보상협의 지연과 민원발생 공사장은 중점관리하기로 했다.

특히 예산 집행 쏠림을 방지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크고 연도 내 집행 가능한 사업에 한해 제3회 추경예산이 편성된다.

지난 21일 기정예산보다 143억 원(3.3%) 증액된 추경편성예산안이 의회에 제출됐으며 27-28일 의회심의와 승인을 거쳐 3회 추가경정 예산이 확정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고 재정집행에도 박차를 가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예산을 적기에 집행 사업성과를 극대화하고 하반기 예산낭비 요인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 재정 운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