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과 관련 새누리당 충북도당으로부터 `야합`이라는 비난을 받은 충북도가 "처음부터 청주 경유 계획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충북도는 26일 브리핑에서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2008년 9월 시점과 종점을 구리와 세종으로 정한 이후 현재까지 노선을 바꾼 사실이 없고, 청주 경유 노선은 단 한 번도 언급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조병옥 균형건설국장은 "새누리당은 지난달 두 차례에 걸친 기자회견에서 더불어 민주당 지자체장과 국회의원들이 서울-세종 고속도로 명칭을 변경하고 청주 미경유에 합의한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며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도민을 혼란스럽게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송태영 충북도당위원장 등 여권은 그동안 "더불어 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가 서울-세종 고속도로(제2 경부고속도로) 청주 미경유에 대해 충청권 광역 지자체장들과 사전에 합의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해 왔다.

도는 여권의 `이면 합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2015년 9월 9일 충청권 4개 광역지자체장이 서명한 문제의 공동 합의문 전문도 공개했다.

합의문에는 `정부 세종청사 접근성 향상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위한 국가 예산 반영을 정부에 촉구한다`고만 돼 있다.

이와 함께 4개 지자체가 KTX 호남 연결 및 직선화, 회덕IC 조기 건설,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 조기 착공 공동 노력, 세종-오송-오창IC 연결 BRT도로 조기 착공 등에 협력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충북도는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오송 등 청주 지역을 지나면 중부고속도로 물동량이 줄어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타당성 조사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청주 경유를 추진하는 청주시와는 다른 입장이다.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은 2008년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사업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비율(B/C) 1.03이 나왔었다. 1 이상이면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서울-세종 고속도로 신설 계획이 나오면서 이 사업은 재검토 대상에 올랐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