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 등 우려 시민단체 반발도 심화

지난 24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이후 `최순실 게이트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충청권 공직사회, 교육계, 경찰 등은 허탈함을 감추지 못했고 법조계 또한 탄핵사유로서의 명분이 충분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시민사회도 반발해 충청권 시민단체들은 대통령 탄핵, 퇴진을 요구하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전지역 공직사회는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을 두고 참담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지자체에서는 이번 사태가 정부에 대한 신뢰를 급격히 하락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교육계와 경찰도 최순실이라는 일반인이 국정 전반에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 스스로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대통령이 도움을 받았다고 시인한 만큼 최순실과 대통령 사이에 있었던 일은 사실로 드러났으며 이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지역 법조계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논란이 됐던 탄핵 사유보다 더욱 명확한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과거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논란 당시 일부 헌법재판관들은 대통령의 탄핵 사유로 충분하다고 본 바 있다"면서도 "하지만 이번 사태는 노무현 대통령이 저지른 것보다 더욱 큰 것이라고 본다"고 입장을 밝혔다.

시민사회의 반응도 거세다.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는 26일 시국성명을 내고 "대통령의 일거수 일투족을 보고받고,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최종검열하고 수정한 사람이 최순실"이라며 "21세기에 봉건왕조 시대 섭정이 부활했다. 대통령이라는 호칭을 누구에게 붙여야 할지 혼란하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민중총궐기 충북준비위원회도 같은 날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의 허수아비"라고 비꼰 뒤 "허수아비 대통령에게 국민의 신성한 권력을 맡길 수 없다"며 퇴진을 요구했다.

본사·지방 종합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