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보건소, 내달초까지 체험·교육

 공주시 보건소가 노인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치매예방 한의약 건강증진프로그램과 한·양방 원스톱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공주시 보건소 제공
공주시 보건소가 노인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치매예방 한의약 건강증진프로그램과 한·양방 원스톱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공주시 보건소 제공
[공주]공주시 보건소가 노인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치매예방 한의약 건강증진프로그램과 한·양방 원스톱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9월 20일부터 11월 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공주시 보건소에서 진행되고 있는 치매예방 한의약 건강증진프로그램은 보건소 한의사, 외부 전문강사, 한의약건강관리팀 등이 참여, 다양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 시범사업으로 전국 254개 보건소 중 14곳만 선정된 사업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총명 침 시술, 건강측정, 명상프로그램, 노인건강생활관리교육, 우울증 및 중풍·치매예방 관리 교육, 아로마테라피, 구강관리교육, 식이요법, 국선도(기공체조), 인지기능개선을 위한 종이접기, 일기쓰기 등이다.

일기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한 어르신은 "매일 일기를 써서 '참 잘했어요'라는 확인을 받을 때는 어릴 적 기억이 떠오르고 가슴이 콩닥콩닥 뛰면서 어린아이 같이 기분이 좋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지난 8월 8일부터 11월 4일까지 진행되고 있는 한·양방 원스톱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은 정안면 화봉1리 등 면 지역 5개 마을회관을 순회하며 웃음치료, 구강건강교육, 스트레칭, 기공체조, 진단검사, 한방진료, 심신안정을 위한 한방향첩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한언 환경성질환예방관리 담당자는 "앞으로도 보건의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보완 및 발전시켜 지역주민의 만성질환예방 및 자가 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한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