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논의 대권주자 반응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깜짝 카드로 `개헌 논의`를 들고 나오면서 대권후보들도 이해득실을 따지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야권 주자들은 개헌 논의에 대해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개헌 주도권을 잡아가는 것에 대해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대선정국을 앞두고 개헌논의가 시작되면 대선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청대망론으로 거론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헌법 개정 논의를 국면전환용으로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대통령은 현 개헌논의에서 빠지고, 의회 개헌 논의에 협조자의 위치에 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 지사는 "정당과 의회의 지도자들은 개헌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면서 "현실 정파의 이해득실을 뛰어 넘는 국민적 논의, 검증, 실천과정을 분명히 해 졸속 개헌을 막고 국민에 의한 국민의 헌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각종 측근비리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현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수단으로 대통령이 직접 개헌론을 들고 나왔다는 점에서 진실성이 부족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 야권 대선주자들 역시 청와대를 겨냥한 각종 비리 의혹 등 혼란스런 정국을 일순간에 개헌론으로 덮으려는 게 아니냐며 경계하고 나섰다.

반면, 여권내 충청대망론 주자로 부각되고 있는 새누리당 정우택 전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의 임기내 개헌완수 결단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전 최고위원은 "개헌은 국가경영의 프레임과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일"이라며 "개헌논의는 권력구조 개편 뿐만 아니라 변화된 우리의 경제구조와 사회문화적 질서 전반에 대한 깊은 통찰과 지속가능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미래 설계가 담겨야 한다"고 피력했다.

대권주자 가운데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경우 현실 정치에서 비켜 있다는 점에서 개헌논의에 한발짝 물러나 있는 상황이다. 다만 지난해부터 친박계 일부에서 개헌을 통해 반기문 사무총장이 외치 등을 담당하는 대통령에, 친박계가 내치를 담당하는 총리로서 정권을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던 점을 감안해 볼 때 개헌 논의 자체는 득이 더 많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밖에 김무성 전 대표와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은 개헌 논의에 찬성을,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입장은 내놨다. 강대묵·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