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환영속 피해 조사 별개 진행

<속보>=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을 샀던 LG 연암대학의 돼지농장 매각 계획이 결국 철회됐다. <본보 10월 12일자 14면 보도>

그러나 주민들이 연암대 돼지농장으로 인한 악취와 분뇨처리, 지하수 오염문제 등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어 매각 계획을 거두어들인 것과 별개로 관련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4일 연암대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학생 실습농장으로 운영해왔던 천안 서북구 성환읍 율금리 돼지농장을 양돈전문업체에 매각하려했던 계획을 중단했다.

앞서 연암대는 이달 10일부터 14일까지 1차 매각공고를 냈으며 일부 양돈전문업체가 입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연암대는 지난 20일 매각을 더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성환 지역 주민과 천안시 등에 밝혔다. 연암대 돼지농장 관계자는 "돼지농장을 팔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은 즉각 환영 입장을 밝혔다.

지순태 연암양돈센타매각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0년동안 성환읍 돼지농장 인근 주민들은 악취는 물론 지하수 오염과 돼지 사체 등으로 피해를 입어왔는데 양돈전문업체에 매각하면 정도는 더 심하면 심했지 줄어들지 않았을 것"이라며 "연암대의 양돈업체로의 매각 철회와 계획 중단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은 이달 초부터 연암대 정문과 성환역 앞에서 `지역 주민의 동의없는 돼지농장의 양돈업체 매각 중단`을 외치며 지속적으로 항의했다. 25일부터는 서울 영등포 LG그룹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항의 시위에 나설 예정이었다.

지역 주민들은 연암대가 매각을 철회한만큼 관련 사항에 대해 지속적인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지순태 비대위원장은 "대학 측과 매각 관련한 사항에 대해 협의 후 확약을 받을 수 있도록 입장을 상호 조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는 별개로 연암대 돼지농장 운영과 관련, 지역 주민들이 돼지 사체 폐기 및 악취, 분뇨처리 등의 문제에 대해 민원을 제기함에 따라 조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미 지난 주에 돼지농장 인근 현장 조사를 마쳤으며 일부 심각한 문제가 드러남에 따라 환경부와 충남도, 천안시에 관련 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박완주 의원실 관계자는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해 이미 현장조사를 벌여 분뇨처리문제와 지하수 오염 등과 관련한 문제점을 파악했다"면서 "환경부와 충남도 등에 향후 조사를 의뢰한 후 연암대에 대책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