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자치구·정치권·시민단체 반발

대전에 반입돼 있는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인 사용후 핵연료를 방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은 핵 폐기물 즉각 반출을 촉구하는 원자력 안전 성명서를 채택했고, 지역 시민단체는 국회 차원의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주민공개 의견서를 발송했다.

지난 21일 권선택 대전시장과 대전의 5개 자치구 구청장은 공동 명의로 방사성폐기물의 즉각 이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의 성명서 채택은 하루 전인 20일 가진 '대전 원자력 안전 종합대책 관련 시장-구청장 긴급 간담회'의 후속조치이다. 대전시장과 각급 구청장은 성명에서 원자력연구원에 반입한 사용 후 핵연료 1699봉의 즉각적인 반출과 향후 핵연료봉 반입의 절대 금지를 요구했다.

현재 원자력연구원에는 지난 1987년부터 2013년까지 총 21회에 걸쳐 고리·울진·영광 등 원자력발전소로부터 밀반입된 사용후 핵연료봉 3.3t과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사용후 핵연료봉 0.8t이 보관돼 있다.

이와 함께 대전 단체장들은 안전이 검증되지 않은 파이로 프로세싱(Pyroprocessing) 연구 중지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상응하는 대책도 요구했다.

파이로 프로세싱이란 핵연료의 원자력발전 후 남은 사용후 핵연료를 재활용해 다시 원자력발전의 핵연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한·미원자력협정에 따라 추진중인 연구과제이다. 현재 파이로 프로세싱 연구는 현실성과 안전성 등에 대한 의문으로 세계 각국이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원자력 안전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제3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특별점검을 실시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대전시는 이 성명서를 관련 정부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권선택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대전시민의 불안부터 해소해야 한다"며 "원자력연구원은 오래전부터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한 핵연료를 반입·보관하여 왔으며,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도 전국에서 2번째로 많이 보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성명서 채택의 이유를 밝혔다.

 시민사회 역시 핵 폐기물 반출 움직임에 동참하고 나섰다.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28개 시민·사회단체는 23일 대전지역 사용후 핵연료와 손상핵연료 문제와 관련한 요구사항을 발표하고 국회 차원의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요구사항을 통해 △손상 핵연료를 포함한 사용 후 핵연료의 반입 중단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사용후 핵연료 운반, 실험, 저장 전반에 대한 안전성 검증 △원자력연구원의 파이로 프로세싱과 소듐고속로 예산 전면삭감을 요구했다.

 정치권도 힘을 보태는 상황이다. 대전지역 국회의원 7명은 24일 국회의사당 귀빈식당에서 '대전지역 국회의원 원자력 안전 긴급 간담회 및 성명서'를 발표한다.

 참석하는 의원들은 지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사용후 핵연료 보유 현황 등을 살펴보고 보관에 대한 주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과 향후 이전 계획 등을 촉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성희제·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