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오송역 이용객 감소 등 우려 반대 세종시 "지역 균형발전 존중해야" 반박

KTX세종역 설치가 충청권의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KTX 분기역인 오송역을 품고 있는 충북지역에서는 오송역 이용객 감소 등의 이유로 민·관·정이 한 목소리로 반대하는 반면 세종시에서는 적극적인 세종역 설치를 추진하면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세종역을 반대하는 충북지역의 경우 `역 간 거리`, `예산 낭비`, `광역교통 개선 대책과 상충`, `균형발전 취지에 어긋난다` 등의 여러 이유를 들지만 근본적으로는 오송역 이용객 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오송역은 지난해 연간 이용객 400만명을 돌파하고 최근에는 하루 이용객이 2만명을 넘어선 날도 있다. 올해는 5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게다가 수서발 KTX가 운행되면 오송역의 통행량 증가는 당연시 되고 있다.

오송역 이용객 증가를 기대하는 충북의 입장에서는 세종역 설치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세종역 설치를 대표공약으로 내세운 이해찬 의원은 수서발 KTX에 운행에 따른 오송역 과부하를 분산시키기 위해서라도 세종역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충북도는 `굴러들어온 떡을 걷어찰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이용객이 꾸준히 늘고 있지만 정작 청주지역 생활권과는 다소 거리가 있기 때문에 청주시민들의 이용량은 그리 많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오송역은 `세종의 관문역`이라고 말할 정도로 세종시로 이동하기 위한 이용객이 많다.

이렇다보니 충북에서는 세종역 반대를 위해 뒤늦게 `택시요금 현실화`와 BRT 증차 등의 대중교통 대책 방안을 내놓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고속철도 선로 인근에 인구 20만명 이상 도시가 최소 10개 이상인데 세종역이 건설된다면 이들 도시가 가만히 있겠느냐"면서 "오송역에 대한 세종의 가장 큰 민원인 택시요금 현실화 문제를 논의 중이고 BRT를 증차해 심야버스를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충북지역이 대대적인 반대움직임을 펼치는 반면 세종시는 세종역 설치의 부정적인 논리에 대한 반박 입장만을 조심스럽게 펼치고 있다.

세종시 관계자는 23일 충북도의 `역 간 거리`와 `인근지역의 KTX역이 많다`는 입장에 대해서는 "창원시에는 KTX역이 3곳이나 존재하고 부산의 경우도 역 간 거리가 20㎞ 내외인 곳이 많다"며 "최소 50㎞를 주장하는데 오송역도 천안역에서 28㎞밖에 떨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균형발전을 주장하는 충북도에 대해서는 서운한 감정도 드러냈다.

시 관계자는 "행복청에서 세종시와 충북을 잇는 도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세종시도 어떤 사안이든 충북의 입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했던 적이 없다"며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상대의 입장도 존중할 줄 알아야 하는데 충북은 너무 받으려고만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KTX 세종역 설치 사전타당성조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이 용역 중단 요청을 하고 있지만 국토부와 공단은 세종역 설치 여부의 결정이 아닌 사업타당성에 대한 검토인 만큼 중단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상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상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