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사업중간보고회서 당초 편의시설 계획 실종 공공처리시설 가스 전기 이용→판매 변경 반발

[음성]음성군이 감곡면 원당2리 348번지 일원에 추진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사업이 계획 단계에서 주민들의 반발로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23일 군에 따르면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군이 설치하는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부지에 붙여서 조성하는 사업으로 공공처리시설에서 나오는 바이오 가스를 이용 발생 전기 및 폐열을 활용하는 주민친화적 친환경 모델 사업이다.

군은 환경부 지원을 받아 당초 이 마을에 공공처리시설을 추진하면서 동시에 친환경 테마마을을 조성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군은 친환경에너지타운을 그 일환으로 구상해 약 1만3000㎡ 면적에 주민 소득사업, 편의시설, 체험시설, 교육시설 등의 설치와 운영을 계획했다.

그러나 지난 21일 군청 상황실에서 실시된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중간보고회'에서 문제점이 드러 났다.

당초 계획됐던 주민 편의시설은 빠지고 구체적 운영 계획도 미흡하며 발생 전기도 이용이 아닌 판매로 계획됐다.

이날 용역사인 평화엔지니어링이 발표한 사업 계획은 유리온실 및 비닐하우스, 농산물선별장 및 가공체험장, 자연학습장 등 설치 및 운영이 주요 골자다.

계획된 사업비는 온실 및 비닐하우스 시설비 15억8000만원, 토목 및 조경공사 15억원, 농산물선별장 및 가공체험장 설치비 8억6000만원 , 폐열배관 매설 및 비상보일러 등 설치 4억6000만원, 설계 및 감리비 8억원 등 총 52억원이다.

게다가 토목 및 조경공사비가 30% 이상을 차지하는데다 당초 주민들이 원하던 운동시설, 찜질방 등 평소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전무하다는 점 등이 지적됐다.

이날 보고회는 정성엽 부군수 주재로 충북도 관계자, 한국전력·농협 음성군지부·환경공단 관계자와 음성군·마을이장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참석자들은 온실 및 비닐하우스 구체적 운영 계획, 공공처리시설과 연계한 계획 및 설치, 운동시설 등 주민 편의시설 추가, 농산물선별장 4계절 활용 방안 등을 주문했다.

이 같은 지적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해당 마을 80여가구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생계수단 분포자료, 마을발전 방향 주민의식 조사자료, 공공처리시설 및 친환경에너지타운에 대한 건의자료 등이 부실한 결과로 풀이된다.

정성엽 부군수는 "공공처리시설과 연계한 계획과 함께 주민 편의시설를 꼭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평화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참석자들의 당부를 최종 보고회 자료에 담아보겠다"고 밝혔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