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에 가깝다" 국정원장 국감 발언놓고 맞서 與 "발언 사실" 공세 - 野 "국정원 정치개입" 반발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국회 정보위 국감에서 송민순 전 장관 회고록의 전반적 내용에 대해 "사실이나 진실이라는 느낌을 받았다"고 언급하면서 여야 공방이 더욱 가열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대북 결재` 문의 결정의 배후에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었던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와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존재한다며 안보관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간 반면 민주당은 사견임을 전제로 한 이 원장의 답변을 여당이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을 덮기 위해 왜곡하고, 국정원 역시 정치에 개입하려 한다며 강력 반발했다. 국민의당은 국정원이 기밀문서를 공개해서는 안된다면서도 문 전 대표의 리더십에도 문제를 제기하는 식으로 양비론을 펼쳤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노무현 정권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을 김정일에게 물어보고 기권했고, 김대중 정권은 안보리 상정조차 막았다"며 "문 전 대표가 모든 진실을 밝히는 것만이 국민과 역사 앞에 할 수 있는 책임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정보위 간사로서 비공개로 진행된 국정원 국감의 브리핑을 했던 이완영 의원은 "이 원장이 말한 것은 모두 사실이며, 브리핑 장소에 함께 있던 민주당 간사도 당시에는 아무런 말이 없다가 논란이 되니까 뒤늦게 사실을 바꾸려고 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반면, 민주당은 여당의 주장을 색깔론으로 규정,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을 희석시키려는 의도라며 강력 반발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정원장은 있는 비밀도 지키는 자리인데, 여당 의원들이 유도한다고 해서 사견을 피력하면 일반 국민은 뭔가 근거 있는 게 아닌가 의심하게 된다"며 "또 전형적인 정치공작이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정보위 소속인 신경민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 원장은 `회고록을 읽어본 결과 개인적으로 사실에 근접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 것"이라며 "그런데 이 간사가 자신의 생각을 더해 언론과 국민을 우롱하는 사기 브리핑을 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기밀문서 공개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는데 방점을 찍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국감에서 `국가 기밀문서를 보관 기간도 지나지 않아 공개하는 우리나라와 어느 나라가 외교 협상을 하겠느냐`는 질문에 이 원장은 `전적으로 맞는 얘기`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